박용진 의원 “증선위, 삼바 ‘과실’ 결론 시 청문회·국정조사 추진 할 것”

기사승인 2018-06-21 15:43:26
- + 인쇄

박용진 의원 “증선위, 삼바 ‘과실’ 결론 시 청문회·국정조사 추진 할 것”박용진 더불어민주당 의원은 21일 증권선물위원회가 삼성바이오의 분식회계 심의를 과실로 결론 낼 경우 청문회나 국정조사를 통해 진실을 알리겠다고 밝혔다.

박 의원은 이날 “현재까지의 증선위의 움직임은 비밀유지 원칙도 무시한채 미리 정해놓은 시나리오, 즉 삼성봐주기를 위해 진행되고 있다는 의심을 사고 있다”며 이같이 말했다.

그는 먼저 증선위가 13일 보도참고자료를 배포한데 이어 21일 보도참고자료를 배포하며 증선위 심의 경과를 알리고 있는데 우려를 나타냈다. 

박 의원은 “(21일 보도참고자료) 주내용은 금융감독원의 기존 조치안을 일부 보완한 금감원 수정안건과 금감원의 기존 조치안을 병합하여 수정안을 심의하겠다는 내용”이라면서 “결론적으로 2015년 삼성바이오의 삼성바이오에피스에 대한 지배력 판단 변경에 대한 지적내용과 연도별 재무제표 시정방향을 더 구체화시키겠다는 것인데 벌써부터 언론에서는 증선위가 고의가 아닌 과실에 무게를 두고 있다는 기사를 쏟아내고 있다”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그는 “2015년에 회사의 자회사(삼성바이오에피스)에 대한 지배력 판단을 변경하는 과정에서 실제로 바이오젠이 콜옵션을 행사할 가능성이 있었는지와 그에 따른 가치평가가 공정하게 진행되었는지에 대해서는 아무런 언급이 없다”면서 “2012년 당시부터 지분법을 적용했어야 하는 것 아니냐는 논란만 이어지고 있다”고 지적했다.

특히 그는 “이러한 증선위의 움직임이 회사가 고의적으로 분식회계를 했다는 금융감독원의 기존 조치안과 감리위원회의 다수의견을 무시한채 진행되고 있다는 점에서 삼성을 위한 과잉친절이 아니냐, 또다른 삼성봐주기 아니냐는 심각한 우려를 낳고 있다”고 덧붙였다.

따라서 박용진 의원은 “만일 언론의 예측대로 증선위가 삼성봐주기를 위해 비밀유지 원칙도 무시한채 여론몰이에 나서 과실에 의한 분식회계라고 결론을 내린다면 국회가 정상화 되는대로 정무위차원의 청문회나 더 나아가서 국정조사를 통해 실체적 진실을 밝히고 그에 따른 책임을 엄히 추궁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조계원 기자 Chokw@kukinews.com

기사모아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