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 독일 1점 차로 이겨도 16강 가능하다

한국의 기적적인 승리와 멕시코의 동기부여 필요

기사승인 2018-06-24 14:10:16
- + 인쇄

한국이 멕시코에 패하며 벼랑 끝에 몰렸다. 독일이 스웨덴을 잡으며 일말의 가능성이 생겼지만 많은 조건을 충족해야 되는 상황이다.

현재 F조에선 멕시코가 2승(골득실 +2 득점 3)으로 1위를 달리고 있다. 그 뒤를 독일(1승 1패 골득실 0 득점 2), 스웨덴(1승 1패 골득실 0 득점 2), 한국(2패 골득실 -2 득점 1)이 잇고 있다.

조별예선 순위는 승점-골득실-다득점-승자승-해당 팀 간 경기 골득실-해당 팀 간 경기 다득점-페어플레이 포인트-추첨 순으로 결정된다.

한국-독일, 스웨덴-멕시코의 최종전은 27일 오후 11시(한국시간)에 동시 진행된다.

한국, 독일 1점 차로 이겨도 16강 가능하다

한국은 독일을 이긴 뒤 멕시코가 스웨덴을 꺾어주길 바라야 한다. 한국이 독일을 1점 차로 꺾을 경우 승점, 골득실, 다득점에서 동률이 되는데, 승자승에서 독일에 앞서게 된다. 이러면 멕시코-스웨덴전을 봐야 하는데, 멕시코가 2점 차 이상으로 스웨덴을 이기면 한국이 골득실에서 우위에 서며 16강행이 성사된다.

한국이 독일을 1-0으로 꺾고 멕시코가 스웨덴을 1-0으로 꺾을 경우 승점, 골득실, 다득점, 승자승에서 동률이 된다. 이러면 ‘해당 팀 간 경기 골득실 및 다득점’을 따지게 되는데, 2위 싸움 이해관계에 있는 한국, 독일, 멕시코 3팀간 기록을 재산정하게 된다. 3팀간 경기만 놓고 보면 한국은 승점 3점, 골득실 0, 2득점이 되고, 독일은 승점 3점 골득실 0, 득점 2, 스웨덴은 승점 3점, 골득실 0, 득점 2가 된다. 마찬가지로 동점이다. 이 경우엔 페어플레이 포인트로 순위가 결정된다. 옐로카드와 레드카드를 얼마나 받았느냐로 페어플레이 정도를 측정한다. 이미 옐로카드가 많은 한국은 불리하다.

결국 한국은 독일전에서 2점차 이상 승리를 거두는 게 가장 안전한 방법이다.

물론 스웨덴이 멕시코전에서 이기거나 비기면 한국은 여지없이 탈락이다. 다행히 멕시코에게도 스웨덴을 이겨야 할 동기가 있다. F조 2위는 16강에서 E조 1위를 만나는데 현재 E조 1위는 브라질이다. 브라질을 피하려면 멕시코는 1위를 지켜야 한다.

이다니엘 기자 dne@kukinews.com

기사모아보기
친절한 쿡기자 타이틀
모아타운 갈등을 바라보며
오세훈 서울시장이 역점을 둔 도시 정비 사업 중 하나인 ‘모아타운’을 두고, 서울 곳곳이 찬반 문제로 떠들썩합니다. 모아타운 선정지는 물론 일부 예상지는 주민 간, 원주민·외지인 간 갈등으로 동네가 두 쪽이 난 상황입니다. 지난 13일 찾은 모아타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