퀴어축제 찬반 갈등…주말 서울광장 5만명 모여

기사승인 2018-07-14 19:57:38
- + 인쇄

퀴어축제 찬반 갈등…주말 서울광장 5만명 모여2018 서울퀴어(queer)문화축제를 둘러싼 찬반 갈등이 올해도 되풀이되고 있다.

국내 성(性) 소수자들의 최대 행사인 ‘퀴어문화축제’가 14일 서울 시청 앞 서울광장에서 주최측 추산으로 5만명 이상이 축제에 참가했다. 같은 시각 대규모 ‘퀴어반대 집회’가 서울광장 앞 대한문에서 열렸다.

퀴어는 게이·레즈비언·트랜스젠더·양성애자 등 성소수자들을 가리키는 용어다. 퀴어문화축제는 올해로 19번째로 지난 2000년 국내에서 처음 열렸다. 2015년 서울시의 허가를 받아 서울광장에서 열리고 있다.

20만명이 넘은 ‘퀴어문화축제 개최 반대’ 국민청원에 대해 청와대는 13일 “광장사용 등 행사 개최에 문제가 없고 경찰 인력을 배치해 현장에서 발생할 수 있는 각종 상황에 대비할 예정”이라고 밝힌 바 있다.

‘성소수자에 대한 혐오 차별 및 정당한 집회 시위의 권리가 존중되어야 한다’는 입장과 ‘경범죄 외설 행위로 성적가치관이 미확립된 청소년들의 일탈을 조장한다’는 반대 의견이 대립각을 세우고 있다.

서울퀴어문화축제는 2015년 1만5000명, 2016년 3만명, 지난해 5만명 등 매년 참가자 수가 늘고 있는 추세다. 특히 찬반 갈등의 초점은 퀴어문화축제의 선정성 논란이다.

축제가 열릴 때마다 일부 참가자들의 선정적인 옷차림과 놀이 아이템이 언론을 통해 소개되면서 이를 불편하게 바라보는 시선이 쏟아졌기 때문이다. 축제 참가자들이 남녀 생식기를 묘사한 소품이나 의상을 지니고 등장하면서 일각의 시민들은 이에 대해 ‘사회적 통념에 어긋나는 외설적인 표현’이라는 반응을 보이고 있다.

축제 주최측인 서울퀴어문화축제조직위원회측은 이에 대해 “개인 참가자들의 복장 및 활동에 대해 사전 검열을 할 수 없고 그것은 축제 취지에도 맞지 않는다”며 “참가자들이 원하는 표현의 방법을 조직위가 막을 수는 없는 형편이다”고 밝혔다.

조진수 기자 rokmc4390@kukinews.com

기사모아보기
친절한 쿡기자 타이틀
모아타운 갈등을 바라보며
오세훈 서울시장이 역점을 둔 도시 정비 사업 중 하나인 ‘모아타운’을 두고, 서울 곳곳이 찬반 문제로 떠들썩합니다. 모아타운 선정지는 물론 일부 예상지는 주민 간, 원주민·외지인 간 갈등으로 동네가 두 쪽이 난 상황입니다. 지난 13일 찾은 모아타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