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의당 “文대통령, 처음 농정수장 잘못임명… 농정적폐 여전히 횡행”

기사승인 2018-07-16 15:54:16
- + 인쇄

정의당 농민위원회는 16일 국회 정론관에서 “농림축산식품부장관이 공석이 된지 4개월이 넘었다. 전임 장관이 지방선거 출마를 이유로 8개월 만에 그만둔 이후 산적한 농업현안이 있음에도 아직 새 장관이 임명되지 못하고 있다”며 “이로 인해 문재인정부 1년이 지났음에도 농정개혁이라는 시대적 요구는 표류하고 있고 농정적폐가 여전히 농업분야 전반에서 횡행하고 있다”고 밝혔다.

이어 “이는 문재인 대통령이 애초 농정수장을 잘못임명한데서 그 원인을 찾을 수 있으며 대통령의 농업에 대한 안이한 인식이 그 밑바탕에 있다고 생각한다”며 “현재 농식품부 장관자리를 두고 여러 인사들이 하마평에 오르고 있다. 하지만 현재 거명되고 있는 장관후보들과 관련해서 농업계에서는 농업적폐를 청산하고 농업회생을 이끌어 낼 촛불정부의 장관으로 적절하지 않다는 입장을 밝히고 있다”고 강조했다.

또 “새로 임명될 농림축산식품부 장관은 경력관리용 보은인사가 되어서는 않되며 농업적폐의 한축인 농정관료 출신도 결코 용인될 수 없다”며 “농가소득안정을 위한 직불제 도입, 밥쌀용쌀수입 중단, 대통령직속 농특위 구성, 쌀 목표가격 설정, 농협협동조합 개혁등 산적한 농정 혁신을 위해서는 농업계와 직접 소통 해 나갈 개혁적인  농정 전문가가 농식품부 장관으로 임명되어야 한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이를 위해 장관 국민추천제와 같은 전향적인 방법을 통해 농정적폐 청산의 적임자를 임명할 것을 강력히 촉구한다”고 덧붙였다.

이영수 기자 juny@kukinews.com

기사모아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