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것이 알고싶다` 파타야 살인사건 파헤치자…이재명-은수미 조폭유착 의혹

기사승인 2018-07-22 09:35:39
- + 인쇄

`그것이 알고싶다` 파타야 살인사건 파헤치자…이재명-은수미 조폭유착 의혹'그것이 알고싶다'를 통해 이재명 경기도지와 은수미 성남시장에 대한 조폭 연루설이 불거졌다.

21일 방송된 SBS '그것이 알고싶다'는 '조폭과 권력-파타야 살인사건, 그 후 1년' 편을 통해 파타야 살인사건의 유력 용의자가 속했던 '성남 국제마피아파'와 '코마트레이드' 직원들이 이 지사와 은 시장의 선거운동원으로 활동했다는 사실을 폭로했다.

파타야 살인사건은 지난 2015년 11월 태국 파타야 고급 리조트 주차장에서 시신으로 발견된 25살 공대생 임동준씨 살인 사건이다. 임씨는 고수익 아르바이트 제안을 받고 태국으로 향했다. 임씨는 파타야에서 도박 사이트 운영자이자 성남국제마피아 조직원들에게 감금과 폭행을 당하고 사늘한 주검으로 발견됐다.

유력한 용의자 윤씨는 베트남으로 도주했다. 임씨를 살해한 용의자로 지목된 사람 중 한명인 김형진은 지난 4월 베트남에서 체포되 한국으로 송환됐다.

제작진은 김형진의 지난 수개월 행적을 추적한 뒤 그가 과거 성남을 소재로 활동한 국제마피아라는 폭력조직의 조직원이었다는 점을 밝혀냈다. 

은 시장은 오랜 기간 코마트레이드 이 대표의 후원을 받고 있었다는 증언들이 쏟아졌다. 이 대표는 은 시장의 오랜 지지자로 지난 2016년 낙선 후 지지자들과 식사하는 자리에서 이 대표가 은수미 시장에게 지원을 약속했다는 것이다. 

은 시장에 이어 이 지사에 대한 의혹도 공개됐다. 코마트레이드 이대표가 최근 불법 도박사이트 개설, 외환관리법 위반, 임금 체불 등의 혐의로 구속되자 성남시를 둘러싼 조폭연루설의 화살은 코마트레이드와 수없이 업무 협약을 맺어온 이재명 당시 성남시장에게로 향했다. 

이 지사 측은 코마트레이드 이 대표가 주먹출신이라는 사실은 알지도 못했고, 알수도 없었다고 했으나 2007년 국제마피아파에 대한 1차 공판에 참여한 변호사 중 한 명이 이재명 지사라는 사실이 드러났다. 

이 지사는 제작진과의 통화에서 이 대표와의 유착 의혹에 대해 "관내 기업인 중의 하나가 복지 시설에 기부도 많이 하고 물품 기부나 빚 탕감 운동에도 동참하고, 성남 FC 기부도 하고 이러니까 저희는 그걸 권장하는 차원에서 일반적인 절차에 따라서 우수기업으로 선정한 것"이라고 설명했다. 

현재가 별개로 과거 조폭 변론을 맡았던 데 대해서는 "조폭이 아니라고 주장했다. 피고인 가족들이 와서 저한테 이 가족은 선량한 시민인데 억울하게 잡혀 있으니 그 억울함을 풀어 달라고 해서 이 사건을 제가 수임했던 거로 기억한다"고 했다.

또한 이 지사는 코마트레이드 이대표와 함께 찍힌 사진에 대해서는 "일종의 신분 세탁용 회사를 만들어서 이미지 개선하기 위해 지역 사회에 기부하면서 그래서 만약 그들이 조직폭력배거나 부도덕한 사람인 걸 만약 알았다면 결코 사진을 함께 찍는다든지 제 근처에 오지 못하게 했다"고 했다.

정진용 기자 jjy4791@kukinews.com

기사모아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