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화가 위안부 피해자를 기억하는 법은?

기사승인 2018-08-09 11:15:25
- + 인쇄

영화가 위안부 피해자를 기억하는 법은?

한국영화는 일본군 위안부 피해자를 어떻게 표현하고 있을까?

오는 14일 일본군 위안부 피해자 기림의 날을 맞아 열린 한국영화는 일본군 위안부피해자 문제를 어떻게 기억하는가가 성황리에 마무리됐다.

토크콘서트에는 일본군 위안부피해자 문제를 다룬 영화 아이 캔 스피크의 시나리오작가 강지연씨와 영화평론가 박우성씨가 출연했다.

여성가족부(장관 정현백)는 이번 행사에 대해 일본군 위안부 피해자 문제를 역사학자나 전문가가 아닌 일반 국민 시각에서 쉽게 접근하고 논의하는 기회를 갖기 위해 마련했다고 밝혔다.

이날 토크에선 귀향’, ‘아이 캔 스피크’, ‘허스토리등이 다뤄졌다.

강지연씨는 기존 위안부피해자를 소재로 다룬 엄숙주의 영화와 달리 아이 캔 스피크가 시나리오 단계에서 웃음코드를 상상하게 된 계기, 제작 과정의 뒷이야기 그리고 작가가 그동안 생각해온 위안부 문제에 대한 견해를 들려줘 관심을 받았다.

최창행 여가부 권익증진국장은 영화는 과거-현재-미래를 통찰하게 하고 사람들의 가치와 신념 등에 큰 영향을 줄 수 있는 분야라면서 일본군 위안부 관련 영화를 주제로 영화평론가와 시나리오 작가가 이야기를 나누는 기회를 통해 더 많은 청소년들과 일반 국민들이 여성 인권문제에 관심을 갖고, 올바른 역사 인식을 갖는 계기가 되었다고 밝혔다.

김양균 기자 angel@kukinews.com

기사모아보기
친절한 쿡기자 타이틀
모아타운 갈등을 바라보며
오세훈 서울시장이 역점을 둔 도시 정비 사업 중 하나인 ‘모아타운’을 두고, 서울 곳곳이 찬반 문제로 떠들썩합니다. 모아타운 선정지는 물론 일부 예상지는 주민 간, 원주민·외지인 간 갈등으로 동네가 두 쪽이 난 상황입니다. 지난 13일 찾은 모아타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