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북고위급회담 앞두고 여야 엇갈린 시각…與' 평화'· 野 '비핵화' 방점

기사승인 2018-08-12 17:05:40
- + 인쇄

남북고위급회담 앞두고 여야 엇갈린 시각…與' 평화'· 野 '비핵화' 방점오는 13일 남북고위급회담을 앞두고 여야는 각각 다른 기대감을 내보였다.

여당인 더불어민주당은 정부의 북미간 '중재자 역할'에 방점을 찍었지만, 자유한국당과 바른미래당 등 야당은 '북한 비핵화 이행'에 대한 실질적 조치를 끌어내야 한다고 강조했다.

특히 야당은 북한산 석탄 반입 문제로 국제사회의 신뢰가 훼손된 상황에서 정부가 반드시 북한의 '비핵화'를 우선시 해야한다고 당부했다.

민주당 박경미 원내대변인은 12일 서면브리핑에서 "남북고위급회담에서 평화에 다가가는 진전된 결과가 도출되길 바란다"면서 "이번 회담이 3차 남북정상회담이나 2차 북미정상회담으로 발전될 수 있다는 전망이 나오고 있다"고 말했다.

박 원내대변인은 "6·12 북미정상회담 후 두 달 가까이 교착상태에 놓인 북미관계에도 변화의 조짐이 감지된다"면서 "비핵화를 요구하는 미국의 계획과, 체제보장을 원하는 북한의 진심을 북미 양국에 가감없이 전달할 수 있는 유일한 중재자이자, 당사자가 바로 우리 정부"라고 밝혔다.

한국당 윤영석 수석대변인은 논평에서 "이번 회담은 판문점 선언 이행상황 점검 및 남북정상회담 준비를 위한 협의를 명분으로 개최되지만, 북한 측은 참석자들을 볼 때 남북경협을 강하게 요구할 것으로 예상된다"며 "이번 회담에서는 북한의 완전한 비핵화가 중심 의제가 돼야 한다"고 강조했다.

윤 수석대변인은 "최근 북한의 비핵화 약속 이행 의지에 대한 국제적 우려가 커지고 있지만, 정부는 이런 의혹과 우려에는 개의치 않고 오로지 북한의 심기만 보는 듯 행동한다"며 "정부와 여당은 북한의 드러난 의도는 애써 못 본 체하며 남북정상회담 개최에 대한 기대감만 부풀리고 있다"고 비판했다.

윤 수석대변인은 "정부가 북한산 석탄 반입을 묵인했다는 의혹이 일고 있다"며 "북한이 비핵화를 위한 실질적 조치를 내놓지 않은 상태에서 종전선언과 평화협정을 서두른다면 국민과 국제사회를 설득할 수 없다"고 지적했다.

바른미래당 김철근 대변인은 논평에서 "남북정상회담과 북미정상회담 이후 북한 비핵화에 대한 실질적인 프로그램이 나오지 않았다"며 "회담에서 확고한 북한 비핵화와 한반도 평화 정착 원칙을 확인해야 한다"고 요구했다.

김 대변인은 북쪽 대표단 명단에 철도청 부상이 포함된 것을 언급, "북한 석탄 수입으로 우리 기업이 국제사회의 세컨더리 제재를 받을 위험에 노출된 상황에서 북한과 철도연결 논의까지 진행하는 것은 우리 정부가 '국제사회 제재를 아랑곳하지 않겠다'는 잘못된 신호를 줄 가능성이 크다"고 지적했다.

민주평화당 박주현 대변인은 "남북고위급회담 개최를 환영하고 회담을 통해 좋은 결과가 도출되길 기대한다"면서 "회담을 계기로 '4·27 판문점선언'의 조속한 후속 조치가 이어져야 하고 교착상태에 놓인 북미관계에도 진전이 이뤄지는 계기가 되길 바란다"고 말했다.

전미옥 기자 romeok@kukinews.com

기사모아보기
친절한 쿡기자 타이틀
모아타운 갈등을 바라보며
오세훈 서울시장이 역점을 둔 도시 정비 사업 중 하나인 ‘모아타운’을 두고, 서울 곳곳이 찬반 문제로 떠들썩합니다. 모아타운 선정지는 물론 일부 예상지는 주민 간, 원주민·외지인 간 갈등으로 동네가 두 쪽이 난 상황입니다. 지난 13일 찾은 모아타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