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친절한 쿡기자] 조의금 기부한 마린온 유족…순직 장병에 대한 군의 자세는

조의금 기부한 마린온 유족…순직 장병에 대한 군의 자세는

기사승인 2018-08-13 11:29:28
- + 인쇄

[친절한 쿡기자] 조의금 기부한 마린온 유족…순직 장병에 대한 군의 자세는‘조국은 당신을 잊지 않는다’ 미국 국방부 전쟁포로·실종자 확인국(DPAA)의 슬로건입니다. 미국은 세계각지에서 숨진 미군 실종자와 전사자를 찾기 위해 DPAA에 1년에 1억 달러(약 1131억원) 이상의 예산을 배정합니다. 군인의 유해를 찾아 가족의 품에 돌려주겠다는 의지를 보여주는 것이죠. 순직장병에 대한 예우 역시 국가정상급에 준합니다. 우리나라는 어떨까요. 군대 내 사건·사고에 대한 진상규명 목소리가 여전히 높습니다. 군이 장병의 희생에 합당한 대우를 하지 않고 있다는 지적도 나옵니다.  

그러나 해병대 상륙기동헬기 ‘마린온’ 추락사고 유가족은 순직의 의미를 무겁게 체감하고 있었습니다. 유가족이 시민 조의금 5000만원을 해병대 장병을 위해 써달라며 기부한 사실이 12일 뒤늦게 알려졌습니다. 해병대에 따르면 유가족들은 지난달 30일 “앞으로 사고를 막는데 힘써달라”며 조의금을 군에 되돌려줬습니다. 

마린온 추락사고는 같은달 17일 발생했습니다. 경북 포항 비행장 활주로에서 마린온 1대가 시험비행 중 10여m 상공에서 추락했습니다. 이 사고로 고(故) 김정일 대령 등 5명이 숨지고 정비사인 김모(42) 상사가 상처를 입었습니다. 이륙 직후 프로펠러가 통째로 날아간 모습 등이 보도되며 안전성 논란이 일었죠. 

유가족의 바람처럼 또 다른 참사를 막기 위해서는 철저한 진상규명이 필요합니다. 왜 점검을 마친 신형 헬기의 프로펠러가 이륙 직후 떨어졌는지. 늦은 초동대응으로 불길이 번져 인명피해가 커진 것인지. 의문이 규명돼야 해법이 나올 수 있습니다. 마린온은 해병대 항공대의 신형 헬기입니다. 향후 보급돼 수십년간 국방을 책임질 것을 생각한다면 조사에 더욱 만전을 기해야 합니다. 

또한 마린온의 모체인 국산 기동 헬기 ‘수리온’에 문제가 없는지도 철저히 살펴야 합니다. 지난해 7월 군 당국은 감사원으로부터 수리온의 문제점 27건을 지적받았습니다. 그러나 이 중 9건에 대해서는 1년이 지나도록 조치를 취하지 않고 있는 것으로 밝혀졌죠. 수리온은 개발과정에서 각종 부실과 분식회계 등으로 ‘방산비리의 정수’라는 오명에 시달리기도 했습니다. 차세대 헬기의 모체인 만큼 함께 문제점을 살펴야 한다는 목소리가 나옵니다.

민·관·군이 함께 마린온 헬기 추락사고 합동조사위원회를 꾸렸지만 ‘진상이 제대로 규명되기 힘들 것’이라는 불신도 있습니다. 군의 진상조사는 그동안 신뢰받지 못했습니다. 지난해 9월 발생한 이른바 ‘철원총기사고’에 대한 군의 발표가 대표적입니다. 강원 철원 군부대에서 육군 6사단 소속 고(故) 이모(22) 상병이 철원군 동송읍 금학산 진지공사를 마친 뒤 사격장 뒤편 전술도로로 복귀하던 중 총상을 입고 숨졌습니다. 당시 군은 이 상병의 사망 원인을 ‘도비탄(발사된 총알이 딱딱한 물체에 부딪혀 튕김)’으로 지목했다가 뭇매를 맞고 조사를 실시, 유탄(조준한 곳에 맞지 않고 빗나간 탄)에 의한 사고로 정정했죠. 군대 내 의문사 사건에 대해서도 유가족들이 군의 발표에 의문을 표하며 수십년이 지나도록 장례를 치르지 못하고 있습니다. 

군은 이번에야말로 철저한 진상조사를 통해 유가족의 바람에 답해야 합니다. 과오를 반복하지 않는 것만이 유족들의 헌신과 순국 장병의 희생에 답하는 길 아닐까요. 

이소연 기자 soyeon@kukinews.com

기사모아보기
친절한 쿡기자 타이틀
모아타운 갈등을 바라보며
오세훈 서울시장이 역점을 둔 도시 정비 사업 중 하나인 ‘모아타운’을 두고, 서울 곳곳이 찬반 문제로 떠들썩합니다. 모아타운 선정지는 물론 일부 예상지는 주민 간, 원주민·외지인 간 갈등으로 동네가 두 쪽이 난 상황입니다. 지난 13일 찾은 모아타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