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재명 경기지사, 불법 사채와 전쟁 선언…“불법 고금리 사채업체 뿌리 뽑겠다”

기사승인 2018-08-17 17:59:10
- + 인쇄

이재명 경기지사, 불법 사채와 전쟁 선언…“불법 고금리 사채업체 뿌리 뽑겠다”이재명 경기지사는 17일 “불법 고금리 사채업체들을 뿌리 뽑겠다”고 선언했다.

이 지사는 이날 도청 업무 관련부서 관계자들이 참석한 가운데 불법 고리 사채 근절 대책을 논의했다. 이 회의는 트위터와 페이스북 라이브방송을 통해 모두에게 공개됐다.

이 지사는 회의에서 “나라가 망할 때 생기는 현상 중 대표적인 게 비싼 이자 받아먹고 일하지 않는 고리대금”이라며 “도내에서 앞으로 불법 사채를 완전히 뿌리 뽑도록 하겠다”고 강조했다.

이어 그는 “경기도에서 불법사채업을 하면 망한다는 걸 확실시 보여 줄 것이다. 사람 죽이는 고리 사채를 쓰는 주민을 위해 대책도 만들겠다”고 덧붙였다.

이 지사는 이를 위해 우선 도 특별사법경찰단 인력을 50명 늘려 단속을 대폭 강화하겠다는 계획이다. 여기에 불법 행위자에 대한 강도 높은 압수수색과 세무조사도 추진될 것으로 설명했다.  

또한 불법 사채 업자 근절을 위한 포상금 제도의 도입도 검토하기로 했다. 불법 사채 광고 전단을 주워 오면 한 장당 50원 또는 100원을 주고, 불법 사채업자를 검거하거나 수사하는 데 도움을 주는 도민에게는 포상금을 주는 방안을 검토하겠다는 것.

이재명 지사는 “예산을 15억원 정도 책정해서 몇 개월만 하면 확 없어질 것 같다”며 “불법 고리 사채는 악마이며, 걸리면 뿌리가 뽑힌다는 것을 보여주겠다"고 재차 강조했다.

조계원 기자 Chokw@kukinews.com

기사모아보기
친절한 쿡기자 타이틀
모아타운 갈등을 바라보며
오세훈 서울시장이 역점을 둔 도시 정비 사업 중 하나인 ‘모아타운’을 두고, 서울 곳곳이 찬반 문제로 떠들썩합니다. 모아타운 선정지는 물론 일부 예상지는 주민 간, 원주민·외지인 간 갈등으로 동네가 두 쪽이 난 상황입니다. 지난 13일 찾은 모아타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