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태우, '요요 방지' 외면하고 체중 관리 실패…다이어트 모델료 손해배상

김태우, '요요 방지' 외면하고 체중 관리 실패…다이어트 모델료 손해배상

기사승인 2018-08-29 10:32:50
- + 인쇄

김태우, '요요 방지' 외면하고 체중 관리 실패…다이어트 모델료 손해배상체중 관리 프로그램 모델로 활동한 가수 김태우 측이 체중관리 실패로 비만 관리업체에 손해를 배상하게 됐다.

연합뉴스에 따르면 서울중앙지법 민사207단독 이미선 부장판사는 비만 관리업체 ㄱ사가 김태우와 소속사를 상대로 낸 소송에서 소속사가 ㄱ사에 모델 출연료의 절반인 6500만원을 지급하라고 최근 판결했다.

ㄱ사의 광고대행사는 2015년 9월 김태우 소속사와 전속모델계약서를 작성했다. 계약 기간에 김씨가 목표치까지 체중을 감량하고 계약 종료 후 1년간은 감량한 체중을 유지하기 위해 주 1회 ‘요요 방지’ 관리 프로그램을 받기로 했다. ㄱ사는 소속사에 1억3000만원의 모델료를 지급했다. 

김태우는 ㄱ사 프로그램에 참여해 2016년 4월 목표 체중인 85㎏을 달성했다. ㄱ사는 김태우가 체중감량에 성공했다는 내용의 보도자료를 배포하고 인터넷 사이트 등에 홍보영상도 올렸다. 김태우 역시 여러 방송에 나와 체중감량에 성공한 모습을 공개했다. 

그러나 김태우는 방송 일정 등의 문제로 5월 이후 체중 관리 프로그램에 제대로 참여하지 않았다. 그 결과 체중이 늘어 석 달 뒤에는 목표 체중을 넘게 됐다. 김태우의 체중 관리 실패 후 그의 모습을 방송에서 본 고객들이 ㄱ사에 환불을 신청하기도 했고, ㄱ사는 계약을 제대로 이행하지 않았다며 소송을 제기했다. 

이 부장판사는 “소속사는 김씨로 하여금 체중 관리 프로그램에 성실히 참여해 감량된 체중을 유지하게 해야 할 의무를 이행하지 않았고 이로 인해 원고에게 경제적 손해가 발생했다”며 배상 책임을 인정했다. 

다만 김태우에 대해서는 계약상의 위반 사항, 즉 다이어트 모델로서 스스로 명예를 훼손시키거나 사회적 물의를 일으켜 ㄱ사 이미지에 손상을 주는 행위를 했다고 보기 어렵다며 배상 책임을 인정하지 않았다. 

이 부장판사는 소속사가 줘야 할 배상액에 대해선 “김씨가 체중감량에 성공해서 ㄱ사가 얻은 광고효과가 적지 않았을 것으로 보이고 ㄱ사 매출 감소가 오로지 김씨의 체중 관리 실패에 따른 것으로도 볼 수 없다”며 절반으로 책정했다.

이은지 기자 onbge@kukinews.com

기사모아보기
친절한 쿡기자 타이틀
모아타운 갈등을 바라보며
오세훈 서울시장이 역점을 둔 도시 정비 사업 중 하나인 ‘모아타운’을 두고, 서울 곳곳이 찬반 문제로 떠들썩합니다. 모아타운 선정지는 물론 일부 예상지는 주민 간, 원주민·외지인 간 갈등으로 동네가 두 쪽이 난 상황입니다. 지난 13일 찾은 모아타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