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 의료진 ‘임신성 유방암 특성 규명’

기사승인 2018-08-29 11:19:12
- + 인쇄

국내 의료진 ‘임신성 유방암 특성 규명’국내 의료진이 기존에 연구된 적이 없던 임신성 유방암의 특성을 규명하는데 성공했다.

고려대 안암병원 유방센터 유방내분비외과 배수연(사진 왼쪽)·정승일 교수 연구팀은 임신성 유방암과 일반 유방암의 차이를 규명했다고 최근 밝혔다. 특히 연구팀은 임신성 유방암에 대한 맞춤형 치료법이 필요하다는 의견을 제시하기도 했다.

연구팀에 따르면 임신성 유방암은 환자 수가 많지 않아 세계적으로도 깊이 연구된 바가 드물고 한국인 대상 연구가 매우 드물다. 배수연 교수 연구팀은 한국인 유방암 환자 15만8740명의 빅데이터 분석을 통해 일반 유방암과 다른 특징을 보이는 임신성 유방암의 차별성을 규명했다.

임신성 유방암(PABC. Pregnancy-associated breast cancer)은 일반적으로 임신 중에 생기거나 출산 후 1년 이내에 생기는 유방암을 말한다. 임신성 유방암의 가장 큰 문제는 젊은 나이에 발생한다는 것과 임신으로 인한 유방의 변화 때문에 유방에 질환이 발생한 것을 인지하기 어렵다는 것이다. 

같은 유방암도 각각 성격이 다른데 일반 유방암은 대부분 사망률이 높지 않은, 비교적 온순한 암의 종류다. 그러나 임신성 유방암은 예후가 나쁜 삼중음성유방암(TNBC)이 가장 많은 것으로 나타났다.

이에 대해 배수연 교수는 “임신성 유방암은 일반 유방암과 다른 생물학적 특징을 보이기 때문에 각 아형별 맞춤 치료를 받아야 한다. 특히 임신 중에 사용하더라도 산모와 태아의 건강에 해를 끼치지 않는 새로운 약제를 개발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어  교수는 “임신성 유방암은 일반 유방암보다 예후가 좋지 않은 경우가 많아 빨리 발견하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며 “평소 유방건강에 관심을 가지고 자가검진을 하더라도 유방의 변화로 인해 놓치기 쉬우므로 유방전문의를 통해 정기검진을 받는 것이 바람직하다”고 강조했다.

한편, 이번 연구 결과는(Clinical subtypes and prognosis of pregnancy-associated breast cancer: results from the Korean Breast Cancer Society Registry database)는 유방암 학술지인 ‘유방암 연구와 치료(Breast Cancer Research and Treatment)’에 게재됐다.

송병기 기자 songbk@kukinews.com

기사모아보기
친절한 쿡기자 타이틀
모아타운 갈등을 바라보며
오세훈 서울시장이 역점을 둔 도시 정비 사업 중 하나인 ‘모아타운’을 두고, 서울 곳곳이 찬반 문제로 떠들썩합니다. 모아타운 선정지는 물론 일부 예상지는 주민 간, 원주민·외지인 간 갈등으로 동네가 두 쪽이 난 상황입니다. 지난 13일 찾은 모아타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