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북도 공공기관 추가 이전 선제적 대응 방식 눈길

기사승인 2018-09-14 15:05:39
- + 인쇄

전북도의 공공기관 추가 이전 대응전략이 눈길을 끈다.

기존에 정부 방침이 결정된 이후 대책마련에 분주하던 방식과는 결이 다르다

예상되는 사안들을 먼저 파악하고 선제적으로 대응한다는 계획이라는 점에서 시사하는 바가 크다.

공공기관 추가 전북이전에 대한 정당성을 먼저 강조한다는 점에서 조기 성과가 기대된다. 다른 기타 사업 추진에도 영향을 미칠수 있을 것으로 보이는 대목이다.

전북은 제3의 금융중심지, 농생명 농업수도를 조성한다는 기치를 내걸어 왔다. 또 지속가능한 도시성장을 견인하기 위해 농생명 7, 3금융 1, 공간문화지식서비스 4개 등 총 12개 기관을 유치했다.

하지만 현재 이전 완료된 기관만으로는 미흡한 기능을 보완하면서 시너지 효과를 거두는데 한계가 있다.

특히, 기금운영본부 활성화와 제3의 금융중심지 지정과 전북 5대 농생명 클러스터를 활성화 시키기 위해서는 금융분야 기관과 농생명 기관 발굴 유치가 필요하다.

이런 가운데, 전북도가 내세운 선제적 대응은 자체적 배분기준을 마련한 바텀업(상향식)’ 방식이 주요 골자다.

예컨대, 도 기획조성실장을 단장으로 도실국, 전북연구원 관련 시군의 기획부서장 등 11명으로 구성된 TF팀을 운영한다는 계획이다.

특히 전북연을 통해서 배분 기준 마련 및 이전 대상 기관별 기초 자료 조사, 분석과 함께 유치대상 기관 선정과 대응 논리를 개발해 정부에 대한 기관 유치 설득력을 심화시킨다는 방침이다.

또한 116개 이전 대상 기관 외에 지역경제 활력을 제고할 수 있는 파괴력있는 기관 유치에도 심혈을 기울인다는 계획이다.

도 관계자는 이해찬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국회 교섭단체 연설시 수도권 소재 공공기관 중116개를 지방으로 이전하겠다고 당정간 협의했다. 또 이낙연 국무총리도 공공기관 추가 지방이전은 법률사안이라며 밝힌바 있다전북의 강점과 특성을 살려 신성장 거점으로 육성할수 있는 기관 유치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했다

신광영 기자 shingy1400@naver.com

기사모아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