극지연구소, 우리나라 독자 기술로 남극 빙붕 붕괴 모습 관측

입력 2018-09-21 11:37:35
- + 인쇄

 

 

남극 빙붕 (ice shelf)의 붕괴 이후 모습을 우리나라의 독자적인 기술로 관측한 결과가 나왔다.

 극지연구소는 21일 우리나라의 인공위성에서 관측한 정보를 바탕으로 남극의 초거대 빙산 ‘A-68’의 움직임을 분석한 결과를 발표했다.

빙산 A-68은 지난해 7월 남극 라센C 빙붕에서 떨어져 나온 뒤 1년 동안 주변에 머물다가 최근 북쪽으로 이동을 시작했으며 하루 1.5km 이상 움직인 것으로 드러났다.

 분리 당시 서울의 약 10배 크기였던 면적(5800)5% 정도 감소했고 빙산의 두께는 280m에서 거의 변화가 없는 것으로 파악됐다.

빙붕은 남극대륙을 덮고 있는 빙하가 바다로 빠지는 것을 막는 자연방어막으로 빙붕의 붕괴는 급격한 해수면 상승으로 이어질 수 있다.

이번에 관찰된 라센C 빙붕은 지속적으로 붕괴가 이뤄지고 있어 전 세계 과학계의 관심이 높은 지역이다.

극지연구소 북극해빙예측사업단은 우리나라의 아리랑5호 위성과 유럽우주국의 Sentinel-1 위성 등에서 관측한 자료로 인공위성 기반 남극 빙권 상시 모니터링 시스템을 구축하고 남극의 변화를 예의 주시하고 있다.

한향선 극지연구소 선임연구원은 대형 빙산이 소멸되는 과정은 남극 빙붕의 붕괴현상을 이해하는 데 중요한 단서를 제공한다빙산 A-68의 추적관찰을 통해 우리나라가 지구온난화 문제해결에 주도적인 역할을 할 수 있도록 기여하겠다고 전했다.

  인천=이현준 기자 chungsongha@kukinews.com

기사모아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