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 대통령, 한일회담서 화해치유재단 해산 시사 “제 기능 못 해”

기사승인 2018-09-26 10:00:59
- + 인쇄

문 대통령, 한일회담서 화해치유재단 해산 시사 “제 기능 못 해”문재인 대통령이 박근혜 정부 시절 일본과의 합의에 따라 설립된 ‘화해치유재단’의 해산을 시사했다. 

청와대에 따르면 유엔총회 참석을 위해 미국 뉴욕을 방문 중인 문 대통령은 25일(현지시간) 아베 신조 일본 총리와의 정상회담에서 “위안부 피해 할머니와 국민의 반대로 화해치유재단이 정상적 기능을 못 하고 고사할 수밖에 없는 상황”이라고 말했다. 다만 문 대통령은 “기존의 위안부 합의를 파기하거나 재협상을 요구하지는 않겠다”고 이야기했다.    

아베 총리는 위안부 문제와 강제동원 문제 등에 대해 일본의 입장을 설명한 것으로 전해졌다. 

화해치유재단은 지난 2015년 12월 한·일 합의에 따라 일본 정부의 출연금 10억엔으로 설립된 재단이다. 그러나 피해자들의 의견이 반영되지 않았다는 주장이 일며 논란이 됐다. 

이날 한일 정상회담에서는 북일관계 정상화에 대한 언급도 있었다. 문 대통령은 아베 총리를 향해 “한반도의 평화구축 과정에서 북일관계가 정상화가 반드시 필요하다고 생각한다”며 “북일정상회담이 성사될 수 있도록 적극 지지하고 협력하겠다”고 강조했다. 아베 총리도 “계속해서 한국이 일본인 납치문제 등을 지원해주기를 부탁한다”며 “김정은 북한 노동당 위원장과 직접 마주 볼 용의가 있다”고 말했다.  

교도통신 등 일본 언론에 따르면 이외에도 한국전쟁 종전선언과 비핵화 등에 대한 방안을 논의했다. 

이소연 기자 soyeon@kukinews.com

기사모아보기
친절한 쿡기자 타이틀
모아타운 갈등을 바라보며
오세훈 서울시장이 역점을 둔 도시 정비 사업 중 하나인 ‘모아타운’을 두고, 서울 곳곳이 찬반 문제로 떠들썩합니다. 모아타운 선정지는 물론 일부 예상지는 주민 간, 원주민·외지인 간 갈등으로 동네가 두 쪽이 난 상황입니다. 지난 13일 찾은 모아타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