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성군의회, "국외연수, 외유성 여행 아닌 선진정책 벤치마킹이다"

입력 2018-10-18 21:22:36
- + 인쇄

경남 고성군의회가 최근 논란이 되고 있는 국외연수와 관련해 단순 외유성 여행이 아니라고 입장을 밝혔다.

이용재 총무위원장을 포함한 초선의원 7명은 18일 고성군의회 회의실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고성군의회 국외연수와 관련해 군민들께 걱정과 염려를 끼친 점에 대해 사과하며 일부 오해가 있다"고 밝혔다.

고성군의회, 이 위원장은 10월 29일부터 11월 7일까지 유럽지역으로 국외연수를 계획하고 있고 일부 언론에서 보도된 바와 같이 단순 외유성 여행이 아니라는 점을 분명히 했다.

이 위원장은 "독일과 북유럽으로 국외 연수지로 결정한 것은 도시재생, 친환경 그리고 복지분야의 선진정책을 정확히 이해하고 군 도시재생 뉴딜사업과 다양한 복지 분야에 접목하기 위한 것"이라고 설명했다.

연수일정에 집행부 직원이 동행에 대해 "집행부와 의회가 선진시설과 제도에 대해 함께 공유하고 정확한 판단의 자료로 축적해 행정과 의회가 시행착오 없이 군정시책을 추진하기 위한 것"이며 "공무원 과다 동행부분은 당초 군의원 10명, 의회사무과 직원 7명, 집행부 공무원 3명 총 20명이었지만 공무원 과다 동행에 대한 비판 여론을 겸허히 받아들여 의회사무과 동행직원 4명을 줄인 3명만 동행한다"고 밝혔다.

주요 방문지인 독일 뮌헨의 아커만보겐타운, 노르웨이 오슬로, 스웨덴 말뫼 폐조선소 활용현장 방문에 대해 "친환경도시로 고성군에서 계획하는 도시재생 뉴딜사업의 필요성과 추진방향을 결정하고 공유하기 위한 것이며 노르웨이 오슬로 양로원 및 요양병원과 필란드 헬싱키 로푸키리 노인 주거시설 견학은 초 고령화 사회로 진입한 고성군에 접목할 선진시책을 발굴하고 접목하기 위한 것이다"고 설명했다.

이용재 총무위원장은 “이번 국외연수에 대해 군민들의 염려는 제8대 고성군의회에 더 많은 기대가 있었기 때문이다”며 “공부하는 의회, 의원 역량 강화를 통해 지역현안을 해결하는 정책대안 제시, 집행부에 건전한 비판과 견제로 지역발전을 이끌어 가는 의회가 되겠다”고 말했다.

고성=강종효 기자 k123@kukinews.com

기사모아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