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당, 고용세습 의혹 두고 정부여당 저격

국회서 대규모 규탄대회 개최… “일자리 약탈 커넥션 끊자”

기사승인 2018-10-21 18:16:06
- + 인쇄

자유한국당이 서울교통공사 고용세습 의혹과 관련 정부와 여당을 향해 총구를 겨눴다. 나아가 바른미래당과 민주평화당과도 손을 잡고 국정조사요구서를 제출해 압박의 수위를 높여나가겠다는 계획도 세우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

한국당은 21일 국회에서 소속 의원을 비롯해 1000여명의 시민들이 정부의 일자리 정책과 서울교통공사 등 공공기관 등에서 암암리에 이뤄지는 고용세습 등 인사문제를 강도 높게 비난하는 대규모 규탄대회를 열었다.

김성태 원내대표는 이 자리에서 “문재인 대통령은 유럽순방 9일간 오로지 북한 김정은 위원장의 특사 역할밖에 하지 못했다”면서 “그러는 동안 안으로는 (대한민국이) 일자리 도둑질, 일자리 약탈, 고용세습으로 병들어가고 있다”고 말했다.

이어 “청년과 실직자에게는 2개월짜리 단기 알바를 시키면서 자신들은 알짜배기 일자리를 나눠 갖는 몰염치한 행동을 하는 정권이 문재인 정권”이라며 “문 대통령이 나서서 즉각 전수조사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여당인 더불어민주당이 정권 지키기에만 급급해 국회 본연의 일을 외면해서는 안 될 것이라고 으름장도 놨다. 먼저 김 원내대표는 서울교통공사에 대한 감사원 감사를 통해 잘못을 처벌하자는 민주당의 발언에 대해 “전통적인 시간끌기 작태”라고 힐난했다.

이어 “한국당은 즉각 전수조사와 국정조사, 국회 차원의 청문회를 통해 문재인 정부 공공기관에 만연한 채용비리와 고용세습 커넥션을 반드시 밝혀낼 것”이라면서 “국정조사를 수용하지 않으면 하반기 국정운영도 더 복잡하고 어려워질 수밖에 없다”고 연합뉴스를 통해 경고하기도 했다.

윤재옥 원내수석부대표는 “고용세습 문제와 관련해 하루 속히 바른미래당, 민주평화당 등 야권 공조를 이뤄 국정조사를 반드시 관철하겠다”는 뜻을 전했다. 규탄대회에 참석한 이들도 ‘국감 무력화 분쇄, 가짜 일자리 추방, 고용세습 타파’라는 글귀가 적인 대형 현수막을 펼치는 퍼포먼스를 통해 한국당의 뜻에 동조하는 모습을 연출했다.

한편, 규탄대회에 앞서 함진규 정책위의장, 김용태 사무총장을 포함해 국회 국토교통위원회 소속 한국당 의원들은 기자회견을 갖고 서울교통공사뿐 아니라 인천국제공항공사와 한국국토정보공사에서도 채용비리가 있다고 규탄했다.

김 사무총장은 박원순 서울시장에게 “정규직 전환자 중 친인척·노조 관계자가 108명이라고 주장하는데 정말 108명뿐이라면 제가 한국당 사무총장직과 국회의원직을 걸겠다”고 주장하며 “한 명이라도 더 나온다면 시장직을 걸어야할 것”이라고 의지를 피력했다.

민경욱 의원은 “인천공항공사 협력업체 중 16개에서 고용세습 의혹이 불거졌고, 29명이 부정채용 의혹을 받고 있다”면서 “인천공항공사는 9785명을 정규직으로 전환할 예정이고, 정규직화 선언 이후 협력업체에 입사한 비정규직만 1000명 가까이 되는 점을 고려하면 비리 규모가 더 커질 것”이라고 꼬집었다.

이어 한국국토정보공사에 대해서도 민 의원은 “지난해 12월 비정규직 19명이 정규직으로 전환됐는데 알고 보니 정규직 직원의 자녀 15명, 형제 3명, 배우자 1명이 정규직으로 전환됐다”고 폭로하며 고용세습에 대한 전면적인 전수조사의 필요성을 시사하며 조속한 조치를 촉구했다.

오준엽 기자 oz@kukinews.com

기사모아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