거리로 나선 학부모들, “유치원 비리는 도둑질”

우리 아이 우리가 지키겠다… 동탄 센트럴파크서 500명 결집

기사승인 2018-10-21 22:01:31
- + 인쇄

동탄 환희유치원 원장이 정부 보조금과 교비로 명품가방이나 성인용품을 사는 등 7억원 가량을 사리사욕을 채우는데 사용하다 경기교육청 감사결과 드러났고, 사립유치원 비리가 공론화됐다. 이에 공분한 500여명의 학부모들이 거리로 나섰다.

동탄유치원 사태 비상대책위원회는 21일 오후 경기 화성시 동탄신도시 센트럴파크에서 사립유치원 비리근절 및 유아교육 공교육화를 촉구하는 집회를 열었다. 이들의 손과 손에는 ‘교육은 교육기관에서, 사업은 사업체에서, 도둑질은 그만’이라는 등의 글귀를 담은 피켓이 들렸다.

아울러, 교육기관의 탈을 쓰고 학부모들이 어렵게 번 돈, 국민이 힘들게 모아준 세금으로 사리를 채우는 악덕 자영업자들의 적발과 퇴출, 이를 위한 제도적, 정책적 장치를 마련해야한다고 한 목소리로 외쳤다.

발언대에 선 장성훈 비대위 대표는 “이 집회를 시작으로 (사립유치원) 원장들의 비리를 채우고 욕심을 채우려던 그 생각들이 우리 아이들의 머릿속에 지식으로 가득 차기를 바란다”면서 “우리 아이들, 우리가 지킬 수 있도록 같이 목소리를 높여달라”고 당부했다.

이어 이번과 같은 사립유치원 비리가 단절될 수 있도록 ▶국가가 회계상황을 실시간 확인할 수 있는 국가회계시스템 ‘에듀파인’의 사립유치원 도입 ▶입학설명회 및 추첨제 폐지 ▶단설유치원 신설 ▶국공립유치원 확충 ▶전수조사 및 적발 유치원 강력처벌 등을 요구했다.

장 대표 외에도 집회 참가자들은 ‘바로 서는 유아교육 공교육화 이루자’, ‘금쪽같은 우리 아이 엄마·아빠가 지켜줄게’라는 구호를 외치며 발언대에 섰다. 7세와 4세 자녀를 둔 A씨는 “힘들게 번 돈이 왜 다른 목적으로 사용됐는지 이해가 안 된다”면서 대책마련을 촉구했다.

4세 아이를 둔 한 여성은 “유치원에 배신을 당했다. 누가 원장인지, 운영자인지도 모르겠다. 아들, 딸, 며느리, 사위는 왜 이렇게 많은 것이냐”면서 “교육은 교육자가 교육기관서 교육 관련법에 따라 행해야 한다. 학부모 모두가 나서서 이번엔 바꿔야 한다”고 울분을 토했다.

한편, 동탄환의유치원 사태를 포함해 사립유치원 비리에 대한 대책을 세우기 위해 더불어민주당과 청와대, 교육부 등은 같은 날 국회에서 비공개 협의를 열고, 학부모들이 주장하는 에듀파인 도입 등 재발 방지를 위한 종합대책을 논의했다. 당정청은 오는 25일 논의내용을 종합해 공개할 방침이다.

오준엽 기자 oz@kukinews.com

기사모아보기
친절한 쿡기자 타이틀
모아타운 갈등을 바라보며
오세훈 서울시장이 역점을 둔 도시 정비 사업 중 하나인 ‘모아타운’을 두고, 서울 곳곳이 찬반 문제로 떠들썩합니다. 모아타운 선정지는 물론 일부 예상지는 주민 간, 원주민·외지인 간 갈등으로 동네가 두 쪽이 난 상황입니다. 지난 13일 찾은 모아타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