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의당 “백석역 인근 온수관 파열 사고… 한마디로 인재”

기사승인 2018-12-05 11:24:18
- + 인쇄

정의당 정호진 대변인은 5일 “백석역 인근 온수관이 파열돼 시민 한 명이 사망하고 여러 명이 부상을 입었다. 안타까운 죽음 앞에서 고인의 명복을 빈다. 한파가 예보된 간밤에 난방중단으로 추위에 떨었을 시민의 피해규모는 더 커질 수도 있다”고 밝혔다.

정 대변인은 “유력한 사고원인으로는 30년 가까이 된 낡은 배관이 터진 것으로 추정된다. 낡은 것을 방치하면 터지고 사고가 난다. 오래된 배관을 점검하고 교체해야한다는 것은 상식 중 상식이다. 너무나 기본이라 언급할 이유조차 못 느낄 이 기본을 지키지 않아 인명피해가 발생한 것이 온수관 파열 사고 본질이다. 한마디로 인재(人災)”라고 비판했다.

이어 “지역난방공사는 사고가 난 지금에서야 배관 교체작업을 시작할 예정이라고 한다. 언제까지 소 잃고 외양간만 고칠 건가. 외양간이라도 제대로 고친다면 그나마 다행이다. 노후 된 온수관이 점검받지 못한 채로 방치되고 있는 지역이 어디 고양시 백석역 인근 한 곳이겠는가. 전국토를 대상으로 전 방위적인 점검이 필요한 시점”이라고 지적했다.

정 대변인은 “KT 지하 통신구 화재가 발생한지 2주도 채 지나지 않았다. KT화재로 민간 뿐 아니라 관공서 업무에도 혼란이 초래돼, ‘원시체험’을 했다는 우스갯소리가 돌았다. 비단 통신망만이 문제가 아니라는 것이 이번 온수관 파열사건으로 확인됐다. 온수관과 상수도관, 통신선, 전력선 등 중요한 생활 공급시설은 지하에 거미줄처럼 얽혀 있다. 국민일상의 안전이 달린 국가기반시설이 이렇게 소홀하게 관리되어서야 우리나라의 경제와 사회, 안보 모든 것이 위험하다. 관계당국에 발 빠른 실태점검과 보수작업을 조치할 것을 촉구한다”고 전했다.

이영수 기자 juny@kukinews.com

기사모아보기
친절한 쿡기자 타이틀
모아타운 갈등을 바라보며
오세훈 서울시장이 역점을 둔 도시 정비 사업 중 하나인 ‘모아타운’을 두고, 서울 곳곳이 찬반 문제로 떠들썩합니다. 모아타운 선정지는 물론 일부 예상지는 주민 간, 원주민·외지인 간 갈등으로 동네가 두 쪽이 난 상황입니다. 지난 13일 찾은 모아타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