손학규, 노영민 실장 만난 자리서 “대통령 결론, 김예령 기자 질문 답변에 다 있어”

기사승인 2019-01-11 15:18:56
- + 인쇄

바른미래당 손학규 당대표는 11일 국회 본청 215호에서 열린 노영민 대통령비서실장·강기정 정무수석비서관 예방자리에서 “대통령께서 크게 위안이 되실 것 같다. 노영민 비서실장이 기업인이다. 학교에서 일찍 나와 기능사부터 시작해서 전기회사를 차리고, 공장을 세웠었다. 유능한 기업인 출신이시며 유능한 운동가이시며 대단히 훌륭한 정치인이시다”라며 “저도 사실 놀랐는데, 어제 대통령의 기자회견 모두발언 전체분량 30분 중 25분 가까이 ‘경제’이야기를 하셨다. 고민이 많이 묻어나온 것 같다. 앞으로 노영민 비서실장이 대통령께 경제에 대한 입장과 기조와 관련해 많은 조언을 주시기 바란다”고 당부했다.

이어 “제가 바른미래당 대표가 된 지 넉 달이 좀 넘었다. 그 동안 대통령에 대해서 매일 비판하고 있지만, 딱 2가지를 말해왔다. 첫째, 경제는 시장에서 움직이고 일자리는 기업이 만드니 경제철학을 바꾸라는 것이다. 둘째, 한반도 평화와 비핵화는 거스를 수 없는 대세지만 시간이 걸릴 것이니 조급증을 버리라는 것이었다. 딱 이 두 가지 이야기만 했다”며 “결국 대통령의 결론이 경기방송 김예령 기자 질문에 대한 답변에 다 묻어 있었다. ‘내가 30분 동안 이야기 하지 않았나, 경제기조는 바뀐 것이 없다’, 이것이었다. 성장을 함께 나누는 포용 국가를 이야기하셨다. 또한 혁신성장과 기업의 혁신발전을 이야기하였다. 다 옳은 이야기”라고 말했다.

손 대표는 “그런데 시장에 대한 확고한 믿음, 시장에 대한 신뢰가 부족해보였다. 그리고 기업하기 좋은 나라를 만들기 위해서 정부가 뒷받침하겠다는 확고한 의지가 부족했다. 과연 기업인들이 보았을 때 ‘대통령이 우리가 열심히 일하면 도와주겠구나, 신나게 일 하면 정부에서 규제도 풀고 노동개혁도 이룰 수 있겠구나’ 이러한 확실한 믿음과 신뢰를 주었을 지가 걱정”이라며 “어제 물론 김예령 기자가 너무 단도직입적으로 질문했다는 비판이 있긴 하지만, 국민의 불안감을 대변했다는 면에서는 바른 이야기를 했다고 본다. 그런데 여기서 대통령 표정이 굳어져있더라. 물론 질문이 다소 저돌적이라는 평도 있었지만, 내용 상 기분이 좋지 않았을 것”이라고 전했다.

손 대표는 “노영민 비서실장께서 기업을 잘 알고 계시며, 여러 직능단체들을 잘 알고 계시다. 이 분이 직능단체의 왕이시다. 잘해주시기 바란다. 저는 대통령이 모두발언의 거의 전 부분을 경제와 혁신성장, 복지와 분배 등에 대해서 말씀해주셨다. 복지부장관이나 여가부장관이 할 얘기를 거의 다하셨다. 저는 국가적 위기가 다가오지 않았나 하는 걱정이 크다. 큰 마음을 가지고 나라경제를 살린다는 마음으로, 실장님께서 잘 보필해주시기 바란다”고 재차 당부했다.

손 대표는 “어제 대통령 기자회견 모두발언에서 ‘정치개혁’ 이야기가 없었다. 기자들도 그 부분을 질문 안 하더라. 대통령께서 지난 번 제가 단식했을 때 관심을 가지시고 선거제도 개혁에 대해서 긍정적이고 적극적인 발언을 해주셨다. 그것이 5당 합의를 이끌어내는 데에 중요한 계기가 되었으며, 또한 제가 그것으로 인해 단식을 풀었다”며 “그러나 그 뒤로 진전이 없다. 바로 끝나마자 더불어민주당과 자유한국당에서 ‘연동형비례대표제를 합의한 게 아니라 검토한다고 했던 것이다’라고 말하고, 자유한국당에서는 ‘의원정수 못 늘린다’고 들고 나왔다. 지금 정개특위에서 약간의 진전이 있지만 여전히 어렵다”고 말했다.
이영수 기자 juny@kukinews.com

기사모아보기
친절한 쿡기자 타이틀
모아타운 갈등을 바라보며
오세훈 서울시장이 역점을 둔 도시 정비 사업 중 하나인 ‘모아타운’을 두고, 서울 곳곳이 찬반 문제로 떠들썩합니다. 모아타운 선정지는 물론 일부 예상지는 주민 간, 원주민·외지인 간 갈등으로 동네가 두 쪽이 난 상황입니다. 지난 13일 찾은 모아타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