황교안·오세훈·김진태, ‘당내 통합’ vs ‘중도 확장’ vs ‘선명 우파’

한국당 대표 자리 두고 설전

기사승인 2019-02-17 16:56:53
- + 인쇄

황교안·오세훈·김진태, ‘당내 통합’ vs ‘중도 확장’ vs ‘선명 우파’

자유한국당 2·27 전당대회에 출마한 당권 주자들이 17일 ‘당대표 후보자 인터넷 토론회’에서  2020년 총선을 승리로 이끌 적임자가 누구인지를 놓고 설전을 벌였다.

황교안·오세훈·김진태(기호순) 후보는 이날 당 공식 유튜브 채널인 ‘오른소리’와 보도채널을 통해 90분간 생중계된 토론회에서 경제·안보 분야 구상과 차기 총선을 위한 외연 확장 방안 등을 놓고 토론했다.

총선 승리를 위해 황 후보는 ‘당내 통합’, 오 후보는 ‘중도 외연 확장’, 김 후보는 ‘선명한 우파정당’에 방점을 찍었다.

황 후보는 “국민과 당원의 바람은 싸우지 말라, 내부 총질하지 말라는 것이다”라며 “우리 안에서 힘을 모아 밖에 있는 대상과 싸워 이기는 자유 우파가 돼야 한다”고 주장했다.

그는 “좌파정부가 자유대한민국에 반하는 정책들을 펴고 있다. 이를 막아야 한다”며 “누가 다음 총선에서 승리하고 대선에서 정권 교체를 이뤄낼 수 있을지에 대해 국민이 생각해보고 맡겨달라”고 강조했다.

오 후보는 “가장 중요한 중도층의 마음을 얻어올 수 있는 제가 당대표가 돼야 총선에서 수도권 승리를 이루고, 우파의 가치도 지킬 수 있다”며 “아울러 두 전직 대통령의 공과를 국민에게 인정받도록 할 수 있다”고 밝혔다.

또 “우리를 지지할까 말까 망설이는 분들, 따뜻한 보수가 경제를 잘 챙겨주길 바라는 분들의 마음을 데려오는 데 저의 장점이 있다”고 말했다.

김 후보는 오 후보의 ‘중도 확장론’을 겨냥해 “지금은 비상 상황이다. 현 정권은 주사파·사회주의 이념으로 똘똘 뭉쳐 치닫고 있는데 중도와 포용을 얘기할 때가 아니다”라고 지적했다.

이어 “민주당에서 당대표 후보 중 누구를 제일 부담스러워할지 생각하면 답이 나온다. 감히 저라고 생각한다”라며 “욕먹기 싫어서 '이것도 좋고, 저것도 좋다'고 하는 보신주의로 갈 때가 아니다”라고 비판했다.

한편 김 후보는 오 후보에게 ‘박근혜 전 대통령에게 애증이 있다’는 표현이 과한 것이 아니냐고 꼬집었다.

이에 오 후보는 “고마운 건 지금도 몹시 고맙게 생각한다. 다만 박근혜를 위한 정당이 아니라 보수의 가치를 지키기 위한 정당이어야 한다”고 반박했다.

한편 이날 유튜브 실시간 시청자는 3000여명으로 집계됐다.

유수인 기자 suin92710@kukinews.com

기사모아보기
친절한 쿡기자 타이틀
모아타운 갈등을 바라보며
오세훈 서울시장이 역점을 둔 도시 정비 사업 중 하나인 ‘모아타운’을 두고, 서울 곳곳이 찬반 문제로 떠들썩합니다. 모아타운 선정지는 물론 일부 예상지는 주민 간, 원주민·외지인 간 갈등으로 동네가 두 쪽이 난 상황입니다. 지난 13일 찾은 모아타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