완주군 북한과 농업교류 사업 추진

입력 2019-02-18 18:00:38
- + 인쇄

완주군 북한과 농업교류 사업 추진
완주군이 대북제재 해지 이후 북한과의 농업교류를 추진한다.

박성일 완주군수는 ‘남북공동선언 이행을 위한 2019년 새해맞이 연대모임’에 참석하기 위해 12일부터 1박 2일간 금강산을 방문해 “여름딸기 재배사업과 신품종 배 과수원 조성, 우량 씨감자 생산단지 조성 등 3개 농업 교류사업을 제안했다”고 18일 밝혔다.
 
박 군수는 “이번 방문은 ‘판문점 공동선언 및 9월 평양 남북공동선언’ 이후 그 이행을 위한 새해맞이 모임이었다”며 “전국 시민사회단체와 종교계, 정당, 교육청, 광역단체, 7개 기초단체 등이 지자체간 교류 희망 의사를 전달하고 지역별 사업을 제안했다”고 말했다.

완주군을 포함한 기초단체들은 지자체 차원의 남북교류를 위한 단일창구를 마련해 달라고 요청한 것으로 알려졌다.

박 군수는 “북측에서는 지난 2008년에 진행됐던 민간 차원의 교류사업을 잘 알고 있을 정도로 많은 관심을 보였다”며 “북측은 ‘대북제제가 풀려야 지자체의 교류도 활발하게 진행될 것’이라는 입장을 피력했다”고 전했다.

전북에서는 박 군수와 함께 방용승 전북겨레하나 공동대표가 6.15남측위 조직위원장 자격으로 참석했으며 김성희 사무총장도 6.15전북본부 상임집행위원장으로 방북했다.

박성일 군수는 “북측은 또 남측 지자체가 제안한 사업에 대해 타당성과 경제성 등을 검토해 보겠다는 말도 했다”며 “완주군은 이에 따라 지자체 교류를 위한 제반 사항을 미리 준비해 나가겠다”고 계획을 피력했다.

신성용 기자 ssy1479@kukinews.com

기사모아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