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알찬 대학, 따뜻한 동행’ 여정 제시

입력 2019-02-19 18:23:35
- + 인쇄
‘알찬 대학, 따뜻한 동행’ 여정 제시


김동원 전북대 제18대 총장이 19일 오후 4시 진수당 가인홀에서 취임식을 갖고 ‘알찬 대학, 따뜻한 동행’의 여정에 나섰다.

이날 취임식에는 새로 임명된 보직 교수들과 역대 총장단, 이용규 총동창회장을 비롯해 김승환 교육감, 정동영 민주평화당 대표를 비롯한 국회 유성엽·안호영 의원, 교수, 직원, 학생 등이 참석해 김 총장의 취임을 축하했다.

이날 취임식은 김동원 총장에 대한 소개와 취임사, 외부 주요 기관장 및 구성원들의 축하 영상메시지 상영 등으로 진행됐으며 나창운 기획처장이 전북대 중장기 발전계획인 ‘비전 2030’을 ‘동행과 약속’를 주제로 발표해 눈길을 끌었다.

김 총장은 취임사를 통해 “총장 선거에 출마하면서 분권과 공감, 그리고 융합을 대학을 이끌어가는 3가지 핵심 가치로 내걸었다”며 “이는 분권을 통해 계층·조직 간 문턱은 낮추면서 소통하고 대화하는 가운데 성과를 내겠다는 의지”라고 각오를 피력했다.

이어 “알찬 대학, 따뜻한 동행은 이러한 가치를 기반으로 제가 지향하는 우리 대학의 운영 철학”이라며 “우리 대학이 지닌 경쟁 요소를 서로 긴밀히 연결함으로써 획기적 변화보다는 점진적인 변화, 외형보다는 내실에 충실한 변화를 이뤄내겠다”고 덧붙였다.

김 총장은 “우수인재 양성 시스템인 ‘Honor Student’시스템 가동과 아시아 교육연합체제 구축, 교양학부의 단과대학으로의 독립 등을 통해 교육의 혁신을 이루겠다”며 “스타교수 유치, 후속 학문세대 양성 프로그램 등을 확대 운영해 지속가능한 연구 생태계도 구축하겠다”고 밝혔다.

또 현안 중 현안인 약학대학 유치에 대한 의지도 표명했다. “약학대학은 대통령 공약에 언급된 전북의 아시아 스마트 농생명 밸리 구축과 새만금을 대중국 친환경 농산물과 식품의 전초기지로 발전시키는 데 반드시 필요한 요소”라고 강조했다.

이어 “지역기업 경제 활성화에 도움이 되는 산학교육의 새 플랫폼을 구축하겠다”며 “전북도 등 지자체와 함께 R&D사업 기획 전담팀을 꾸려 정부 주도 예타 사업을 선도적으로 발굴하겠다”는 의지도 밝혔다.

김 총장은 “긍정적인 생각과 열정적인 노력이 있을 때 우리 대학과 지역 사회를 변화시킬 수 있을 것”이라며 “모두가 뜻을 모으고 한걸음씩 내딛는다면 2030년에는 국내 Top10, 세계 100대 대학에 진입할 수 있으리라 확신한다”고 말했다.

신성용 기자 ssy1479@kukinews.com

기사모아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