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저승사자’ 김상조 언급에…긴장하는 식품업계

기사승인 2019-03-21 04:00:01
- + 인쇄
‘저승사자’ 김상조 언급에…긴장하는 식품업계김상조 공정거래위원장이 5조원 규모 중견그룹들의 부당지원 행위를 들여다보겠다고 선언하면서 식품업계에 긴장감이 돌고 있다. 

앞서 김 위원장은 2019년 공정거래위원회 업무계획 사전브리핑에서 “일감 몰아주기 관행이 더는 용납되지 않는다는 메시지를 줄 것”이라면서 이같이 말했다. 

이어 “자산 2조~5조원 상당 중견그룹의 부당지원행위를 들여다볼 것”이라면서 “많은 숫자는 아닐지라도 일정 정도는 조사해 일감이 개방되는 건전한 거래 관행을 유도하겠다”고 덧붙였다. 

공정위는 올해 주요 중점과제 중 하나로 ‘식료품·급식 등 생활밀접업종의 부당내부거래 집중 감시’를 선정했다. 먼저 공정위는 현재 국내 100여개에 달하는 중견 식품업체 기업들의 부당지원 판단 근거를 명확히 하고 이를 통해 일감몰아주기 제재 예외 기준 등의 기준을 구체화할 것으로 보인다. 

그간 5조원 미만 식품 중견기업은 2015년 2월 시행된 ‘총수일가 사익편취 금지법’ 조건에서 일감몰아주기 대상이 5조원 이상 대기업 소속회사로 한정되면서 규제 사각지대에 놓여있었다. 중견기업들은 부당지원금지 규제에 포함되지만 그간 대기업 조사에 집중하면서 중견기업들에 대한 조사는 제 기능을 하지 못해왔다. 

관련업계에서는 경제개혁연구소가 2017년 이후 세 차례에 걸친 실태분석을 통해 부당 내부거래 혐의를 제기했던 동원, 농심, 성우하이텍, 넥센, SPC, 대상, 오뚜기 등 30여개 중견그룹에 우선적으로 초점이 맞춰질 것으로 내다보고 있다. 

당시 이은정 경제개혁연구소 연구위원은 보고서를 통해 “재벌그룹으로 통칭되는 공시대상기업집단의 일감몰아주기나 회사기회유용 양태에 관한 제도적 규율은 어느정도 이뤄지고 있다”면서 “하지만 중견기업의 일감몰아주기 실태는 충분히 알려지지 못한 상황”이라고 언급한 바 있다. 

공정위 칼끝이 향하면서 중견 식품업체들은 내부거래 비율 정리에 속도를 내고 있다. 

오뚜기그룹은 오뚜기SF와 오뚜기물류서비스, 알디에스, 상미식품 등의 내부거래비율이 높은 편이다. 그러나 중견기업 일감몰아주기 등이 거론되면서 함영준 오뚜기그룹 회장은 2018년 내부거래 비중이 높던 오뚜기물류서비스의 보유 지분 16.97%를 오뚜기에 모두 넘겼다. 오뚜기제유 역시 지분 26.52% 가운데 13.33%을 넘기는 식으로 정리했다. 

농심 역시 율촌화학과 농심미분, 엔디에스 등 내부거래 비중이 높은 것으로 지적됐던 계열사 거래량을 줄여나가는 중이다. 태경산업은 2014년 70%에 달했던 내부거래비중을 지난해 60%대로 낮췄다. 율촌화학 역시 지난해 3분기 기준 매출 대비 내부거래비중은 33.4%로 2016년 36.5% 대비 줄였다. 

김 위원장이 직접 언급했던 급식시장도 긴장하고 있다. 관련업계에 따르면 현재 시장 점유율은 삼성웰스토리가 22%를 차지하고 있으며 아워홈 16%, 현대그린푸드가 14%로 뒤를 잇고 있다.

점유율 상위 3개 기업이 모그룹 급식사업 수주를 통해 규모를 키워왔던 만큼, 공정위가 이 부분을 일감몰아주기로 판단하고 제재에 나설 경우 경쟁입찰 형태로 바뀔 가능성도 있다. 

업계 관계자는 “과거 (공정위가) 프랜차이즈 분야를 들어다보면서 이른바 ‘대격변’이 일어났던 만큼 식품업계도 초긴장 상태”라면서 “어느 업체든 간에 당분간은 기조를 살필 수밖에 없다”고 말했다. 

조현우 기자 akgn@kukinews.com

기사모아보기
친절한 쿡기자 타이틀
모아타운 갈등을 바라보며
오세훈 서울시장이 역점을 둔 도시 정비 사업 중 하나인 ‘모아타운’을 두고, 서울 곳곳이 찬반 문제로 떠들썩합니다. 모아타운 선정지는 물론 일부 예상지는 주민 간, 원주민·외지인 간 갈등으로 동네가 두 쪽이 난 상황입니다. 지난 13일 찾은 모아타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