文정부 2기 내각인사, 끊이지 않는 의혹…꼼수증여·위장전입 등

기사승인 2019-03-20 16:29:42
- + 인쇄

文정부 2기 내각인사, 끊이지 않는 의혹…꼼수증여·위장전입 등

문재인 정부 2기 내각 장관 후보자들을 둘러싼 의혹이 끊이지 않고 있다. 이들 후보에 대한 인사청문회가 오는 25~27일로 확정되면서 치열한 진위 공방이 예상된다.

20일 야권 등 국회에 따르면 김연철 통일부 장관 후보자는 과거 자신의 SNS를 통해 여러차례 논란성 발언을 언급한 바 있다. ‘천안함 폭침은 북한 소행이 아니다’ ‘524 제재는 지나친 대응이었다’ 금강산 피격사건에 대해선 ‘통과의례’ 라고 표현했다.

최정호 국토교통부 장관 후보자는 자녀들에게 ‘꼼수증여’를 했다는 의혹을 받고 있다. 다주택자 논란을 피하기 위해 딸 부부에게 쪼개기 증여를 했고 그 집에 월세로 들어가 살고 있다는 주장이다. 이밖에 ‘박사논문 표절’ 의혹과 ‘증여세 탈루’ 의혹도 받고 있다.

박영선 중소벤처기업부 장관 후보자는 수천만원 세금을 ‘지각납부’했다는 의혹을 받고 있고, 박 후보자의 장남 이모씨의 이중국적과 병역 연기 문제도 논란이 되고 있다.  

이밖에 박양우 문화체육관광부 장관 후보자는 ‘위장전입’ 의혹, 진영 행정안전부 장관 후보자는 ‘후원금 부당 공제’ 의혹, 조동호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장관 후보자는 장남 조모씨에 대한 ‘부당 채용 압력’ 의혹이 불거진 상태다.

특히 문성혁 해양수산부 장관 후보자는 한 달 동안 세 번 연달아 '위장전입'을 한 의혹을 받고 있다. 이는 앞서 문재인 정부가 발표한 ‘인사검증 7대 기준’에 어긋나 논란이 예상된다.  해당 기준에는 ‘부동산 투기 또는 자녀의 선호학교 배정 등을 목적으로 2회 이상 위장전입한 경우’가 포함돼 있다.

하지만 청와대 김의겸 대변인은 18일 이같은 의혹에 대해 “사전에 체크됐다”며 “청문회에서 가려질 것이라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엄예림 기자 yerimuhm@kukinews.com

기사모아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