채권단, 아시아나 지원 1조6000억원 확대 배경은…매각에 '올인'

기사승인 2019-04-23 16:00:41
- + 인쇄

채권단, 아시아나 지원 1조6000억원 확대 배경은…매각에 '올인'산업은행 등 채권단은 아시아나항공의 기업가치를 끌어올리기 위해 당초 요청금액 보다 3배가 넘는 1조6000억원의 지원을 결정한 것으로 나타났다.  

산업은행은 23일 ’산업경쟁력 강화 관계장관 회의‘ 등을 거쳐 아시아나항공에 대한 총 1조6000억원의 지원 방안을 확정했다고 밝혔다. 

1조6000억원은 영구채 5000억원과 보증한도 3000억원 및 한도대출 8000억원으로 지원된다. 이에 대한 담보로는 박삼구 전 회장 일가의 금호고속 지분 4.8%, 자금지원에 따라 기존 대출 상환을 거쳐 담보가 해지될 금호타이어 지분 33.5%가 제공된다. 

이번 자금지원은 산업은행과 수출입은행이 7대 3의 비율로 분담하며, 지원 절차를 마친 산업은행이 선지원하고 수은이 지원 절차를 마치는 데로 후지원에 나설 예정이다. 시중은행의 경우 추가지원에 나서지 않지만 기존 대출의 만기연장 등 간접 지원에 나서기로 했다. 

채권단의 이러한 지원 규모는 금호그룹 측이 지난 10일 요청한 5000억원에 3배가 넘어가는 규모다. 산업은행 측은 이러한 자금지원에 대해 M&A 기간 중 아시아나의 경영안정과 항공기 운항 차질을 방지하기 위한 취지라는 설명이다.

최대현 산은 기업금융부문 부행장은 “회사가 당면한 유동성 위기를 넘기고 예비적으로 자금을 지원해 매각 성공 가능성을 높이기 위한 정도에서 지원금액을 결정했다”며 “부채비율을 다른 항공사 정도로 축소하고, 매각이 무산됐을 경우 최대주주 지위를 확보할 수 있어야 한다는 점도 고려했다”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최 부행장은 “매각에 중요한 것은 회사의 가치이며, 시장의 신뢰도 중요하지만 정상적인 영업과 안정성 부분이 매각에 중요하다”면서 “현재 아시아나항공의 물류대금 등이 지연되고 있어 이번 자금지원으로 정상적인 영업에 지장이 없도록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채권단은 이번 매각이 실패할 경우에 대한 대책도 마련했다. 특별약정 체결을 통해 매각이 무산될 경우 아시아나항공 지분을 채권단이 임의의 조건으로 매도할 수 있다는 전제조건을 제시한 것.

최 부행장은 “지금은 구주를 매각하고 신주 발행을 통해 자본을 확충하는 방식이지만 매각이 무산되면 (임의매각 조건에 따라) 구주 일부만 매각하거나 구주의 매각 조건을 완화할 수도 있다”고 말했다.

매각은 패키지 매각으로 진행되며, 채권단은 올해말까지 매각을 완료하겠다는 계획이다. 구체적인 매각 일정은 우선 금호그룹 측이 이번주 매각주관사를 선정하고 2주 정도의 실사를 거쳐 잠재적 투자자 현황이 파악되면 확정될 예정이다.

한편 채권단은 아시아나항공 1조6000억원의 지원과 별도로 금호고속에 대해서도 대환형식으로 1600억원을 지원하기로 결정했다.

최 부행장은 “금호산업의 소유지배 구조가 흔들리면 아시아나항공의 매각에 영향을 줄 수 있고, 금호고속이 도산할 경우 국민 불편이 확대될 수 있다는 점을 고려했다”고 밝혔다.

조계원 기자 Chokw@kukinews.com

기사모아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