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 대통령 “5·18 망언, 국민 한 사람으로서 부끄러워”

기사승인 2019-05-18 10:58:49
- + 인쇄

문 대통령 “5·18 망언, 국민 한 사람으로서 부끄러워”

문재인 대통령이 5·18 민주화운동 기념식에 참석해 “규명되지 못한 진실을 밝혀내는 것이 지금 우리가 해야 할 일”이라고 말했다.

문 대통령은 18일 오전 광주 국립 5·18 민주묘지에서 열린 제39주년 5·18 민주화운동 기념식에서 기념사를 통해 "학살의 책임자, 암매장과 성폭력 문제, 헬기 사격 등 밝혀내야 할 진실이 여전히 많다"며 “우리 모두 함께 광주의 명예를 지키고 남겨진 진실을 밝혀내야 한다. 5·18 이전, 유신 시대와 5공 시대에 머무르는 지체된 정치의식으로는 단 한 발자국도 새로운 시대로 갈 수 없다”고 했다.

문 대통령은 진실 규명에 대해 "광주가 짊어진 무거운 역사의 짐을 내려놓는 일이고, 비극의 5월을 희망의 5월로 바꿔내는 일"이라면서 "당연히 정치권도 동참해야 할 일"이라고 강조했다.

또 지난해 3월 제정된 '5·18민주화운동 진상규명 특별법'을 언급하면서 "특별법의 핵심은 진상조사규명위원회를 설치해 남겨진 진실을 낱낱이 밝히는 것임에도 위원회는 출범조차 못 하고 있다"며 "국회와 정치권이 더 큰 책임감을 가지고 노력해 주실 것을 촉구한다"고 말했다.

아울러 "정부는 국방부 자체 5·18특별조사위원회 활동으로 계엄군의 헬기 사격과 성폭행·추행, 성고문 등 여성 인권 침해 행위를 확인해 국방부 장관이 사과했다"며 "정부는 특별법에 의한 진상조사규명위원회가 출범하면 제 역할을 할 수 있도록 모든 자료를 제공하고 적극적으로 지원할 것을 약속드린다"고 밝혔다.

문 대통령은 "'광주사태'로 불리던 5·18이 노태우 정부 때 '광주 민주화 운동'으로 규정됐고, 김영삼 정부는 5·18을 국가기념일로 제정했다"며 "대법원은 광주 학살의 주범들을 사법적으로 단죄했다. 우리는 이미 광주 5·18의 역사적 의미와 성격에 국민적 합의를 이뤘고 법률적 정리까지 마쳤다. 이 문제에 더 이상의 논란은 필요하지도 않고 의미 없는 소모일 뿐"이라고 강조했다.

이어 "우리 할 일은 민주주의 발전에 기여한 5·18에 감사하며 우리의 민주주의를 더 좋은 민주주의로 발전시켜 가는 것"이라면서 "그럴 때만이 더 나은 대한민국을 향해 서로 경쟁하며 통합하는 사회로 나아갈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일부 극우 세력들이 5·18을 왜곡하는 행위에 대해선 "5·18을 부정하고 모욕하는 망언들이 외쳐지고 있는 현실이 국민의 한 사람으로서 너무 부끄럽다"며 "5·18의 진실은 보수·진보로 나뉠 수 없다"고 덧붙였다.

이준범 기자 bluebell@kukinews.com

기사모아보기
친절한 쿡기자 타이틀
모아타운 갈등을 바라보며
오세훈 서울시장이 역점을 둔 도시 정비 사업 중 하나인 ‘모아타운’을 두고, 서울 곳곳이 찬반 문제로 떠들썩합니다. 모아타운 선정지는 물론 일부 예상지는 주민 간, 원주민·외지인 간 갈등으로 동네가 두 쪽이 난 상황입니다. 지난 13일 찾은 모아타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