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속보]전주시-시의회, 효천지구 LH 임대 아파트 효자동 편입 반대 조장하나

입력 2019-06-11 11:38:00
- + 인쇄

전주시 효천(효자·삼천)지구 경계 행정구역 조정과 관련, 삼천3동 주민자치위원회가 삼천동으로 보존해 달라는 서명운동을 전개해 논란이 일고 있다. 서명운동 주체가 행정기관과 무관하지 않은데다 여론조사 방법과 공정성 마저 문제가 있기 때문이다. 

전주효천LH입주예정자 대표 협의회 문기영 대표는 11일 “전주시는 삼천 3동 행정구역 보존 동참 서명운동 유인물이 어떻게 해서 나왔는지 소상히 밝혀야 할 것이다”고 주장했다. 

그러면서 “전주시가 범용될 수 없는 주민자치위원회의 의견을 행정구역 조정에 적용하려는 것은 있을 수 없고 받아들일 수도 없다”며 “이는 신뢰행정과는 거리가 멀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다른 갈등과 반목을 조장되지 않도록 공정한 여론수렴이 선행돼야 한다”고 못박았다. 

효천 A-3 블록은 ‘LH 임대 아파트’가 속해 있는 지역으로 LH 임대 아파트 부지는 20%가 효자동, 80%가 삼천동으로 나뉘어 있다. 

LH 임대 아파트 주민들은 효천지구에 들어서 있는 4개단지 아파트가 효자동으로 속하는 만큼 LH 임대 아파트도 같은 생활권인 효자동으로 행정구역을 조정해야 한다는 주장이다. 

이에따라 전주시는 주민의견을 통해 결정한다는 방침을 정했다. 

[속보]전주시-시의회, 효천지구 LH 임대 아파트 효자동 편입 반대 조장하나

문제는 이에 앞서 최근 삼천동 3동 주민자치위원회가 주민들을 대상으로 효자동 편입 반대 서명 운동을 촉구해 논란이 되고 있다. 

이들은 ‘효천A-3블록이 삼천 3동으로 남아야 하는 이유’라는 전단지를 지역민들에 배포하면서 삼천동 행정경계 보존 찬성 서명을 받고 있다. 

내용은 효천 A-3블록은 1995년 삼천 3동으로 분리되기까지 줄곧 삼천동이었다는 점 등 크게 4가지를 내세웠다. 

효자동 편입을 원하는 LH 임대 아파트 입주민 입장으로서는 정확한 주민의견수렴 절차가 끝나기도 전 서명이여서 정당한 방법이 아니라는 지적을 제기할 수밖에 없는 상황이다. 

여기에 주민자치위원회가 효자동 편입 반대 의견을 주도한다는 점에서 전주시나 지역 시의원 의견이 반영된게 아니냐는 시각도 나온다. 

이러한 배경에는 주민자치위원회가 삼천3동에 속해 있는 기관으로서 주민들을 대표하기 때문. 

주민자치위원회는 전주시의 모집 공고에 의해 선발되기 때문에 행정과 밀접하게 관련돼 있다는 인식이 강하다. 

특히, 해당 지역 주민자치위원회에는 지역구 시의원 3명이 모두 상임고문으로 등록돼 있다는 점에서 이러한 주장에 설득력이 실린다. 

문기영 전주효천 LH입주예정자 대표 협의회 대표는 “입주민들 입장에서 ‘전주시 또는 전주시의원=주민자치위원회’ 라는 시각이 많다. 특히 해당 지역 시의원으로서는 행정구역 개편 결과에 따라 지역구 의석이 줄어들기 때문에 민감할 수 밖에 없다는 인식이 강하다. 더군다나 통장까지 나서서 300명 할당량을 정해 삼천동 보존 찬성 서명을 받고 있다는 얘기가 나오고 있다"며 "주민의견 수렴이 행정구역 조정에 중요한 부분을 차지한다는 점에서 공정성이 요구된다”고 주장했다.

삼천 3동사무소 관계자는 이번 논란에 대해 “자치위원회에서 서명과 유인물을 전달하고 있다는 소식을 들었다. 그러나, 전주시와는 관계가 없다. 전주시에서 주민자치위원들을 모집 운영하지만 별개의 자생단체다”고 선을 그었다. 

전주=신광영 기자 shingy1400@naver.com

기사모아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