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대사관 앞서 “NO 아베”… 수출규제 규탄 집회 열려

기사승인 2019-07-20 21:13:23
- + 인쇄

일본대사관 앞서 “NO 아베”… 수출규제 규탄 집회 열려시민사회단체들이 아베신조 정부를 규탄하는 집회를 연달아 열었다 

민중공동행동·민주사회를위한변호사모임 등 101개 단체는 20일 서울 종로구 일본대사관 앞 평화의 소녀상 인근에서 '경제보복 아베규탄' 촛불집회를 개최했다.

주최 측 추산 1500명이 모인 이날 집회에서 참가자들은 대법원의 강제징용 배상 판결에 아베정권이 무역보복 조치에 나선 상황을 비판했다. 

이들은 ‘아베 가고 평화 오라’는 문구가 적힌 현수막을 앞세워 안국동 사거리에서 인사동 거리, 종각역 사거리를 거쳐 평화의 소녀상 앞까지 다시 돌아오는 약 2.2㎞ 구간을 행진했다.

이태희 평화나비 전국대표는 “우리가 일본의 경제보복에 분노하는 이유는 단순히 수출 규제를 강화해서가 아니라, 강제징용 판결과 일본군 성노예제 문제에 대한 보복이기 때문”이라며 “과거 전범 역사에 대한 반성 없이 군국주의를 부활시키려는 일본 정부의 움직임이 우리를 분노케 했다”고 말했다.

박석운 한국진보연대 상임대표는 “아베가 (강제징용 판결 이행 거부의) 구실로 잡고 있는 것이 1965년 체결한 한일청구권 협정인데, 우리나라 대법원이 판결한 내용은 (청구권에 정의된) 재산권적 청구가 아니라 반인도적 가혹행위에 대한 위자료 청구”라며 “반인도적 범죄행위에 대한 책임 추궁은 시효도 없고, 누구도 대신 없앨 수 없는 절대적 권리”라고 강조헀다.

이날 오후 3시에는 민중당이 평화의 소녀상 앞에서 정당연설회를 열고 일본 정부를 비판하는 집회를 열었으며, 오후 6시에는 같은 장소에서 전국민주노동조합총연맹(민주노총)과 한국진보연대, 한국YMCA전국연맹, 정의기억연대 등 100여개 시민사회단체가 모여 아베 정권 규탄 촛불집회를 진행했다.

김찬홍 기자 kch0949@kukinews.com

기사모아보기
친절한 쿡기자 타이틀
모아타운 갈등을 바라보며
오세훈 서울시장이 역점을 둔 도시 정비 사업 중 하나인 ‘모아타운’을 두고, 서울 곳곳이 찬반 문제로 떠들썩합니다. 모아타운 선정지는 물론 일부 예상지는 주민 간, 원주민·외지인 간 갈등으로 동네가 두 쪽이 난 상황입니다. 지난 13일 찾은 모아타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