맹독 지닌 파란선 문어, 피서철 부산 앞바다 습격…“연구 착수 계획”

기사승인 2019-08-11 10:54:49
- + 인쇄

맹독 지닌 파란선 문어, 피서철 부산 앞바다 습격…“연구 착수 계획”

청산가리보다 10배나 많은 독성을 지니고 있는 ‘파란선 문어’가 부산 기장 앞바다에서 올해 들어 두 차례 발견됐다.

11일 중앙일보 보도에 따르면 해양수산부 국립수산과학원은 이달 초 부산 기장군 일광면 갯바위에서 박모(15)군이 잡아 신고한 문어가 파란선 문어로 확인됐다고 이날 밝혔다.

박군은 지난 6월에도 기장 앞바다 갯바위에서 잠자리채로 파란선 문어를 채집해 수산과학원에 신고한 바 있다. 

수산과학원 연근해자원과 관계자는 “평소 수산 자원에 관심이 많았던 박군이 바다를 관찰하는 과정에서 파란선 문어를 두 차례 발견하게 됐다”며 “맨손으로 잡지 않고 잠자리채로 파란선 문어를 채집한 것만 보더라도 수산 자원에 기본적인 지식이 있다는 방증”이라고 설명했다.

이어 “수온 상승으로 국내에서 아열대 바다 생물이 자주 발견되기는 하지만 본격적인 아열대화로 접어들었다고 단정하기는 이르다”며 “자료를 축적해 의미 있는 수치가 나오면 본격적인 연구에 착수할 예정”이라고 덧붙였다.

파란선 문어는 호주와 인도네시아, 필리핀 등 주로 나태평양 아열대 해역에 서식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복어보다 무려 1000배나 강한 독을 품고 있다.

국내 파란선 문어는 지난 2012년 제주도에서 처음 발견됐다. 이후 2015년 6월 제주 협재해수욕장 인근 갯바위에서 김모(38)씨가 파란고리문어에 세 번째 손가락을 물려 응급처치를 받았다. 경남 거제를 비롯한 동해안인 울산과 경북 영덕에서도 잇따라 목격되는 등 발견지가 점점 북상하고 있다.   

신민경 기자 smk5031@kukinews.com

기사모아보기
친절한 쿡기자 타이틀
모아타운 갈등을 바라보며
오세훈 서울시장이 역점을 둔 도시 정비 사업 중 하나인 ‘모아타운’을 두고, 서울 곳곳이 찬반 문제로 떠들썩합니다. 모아타운 선정지는 물론 일부 예상지는 주민 간, 원주민·외지인 간 갈등으로 동네가 두 쪽이 난 상황입니다. 지난 13일 찾은 모아타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