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유정 변호사 “성폭행 수사 부실…계획살인으로 보기에 허점多”

기사승인 2019-08-13 17:13:53
- + 인쇄

고유정 변호사 “성폭행 수사 부실…계획살인으로 보기에 허점多”전남편을 살해한 혐의로 재판을 받고 있는 고유정(36) 측 변호인이 살해 당시 성폭행 의혹에 대한 수사가 부실했다는 의혹을 제기했다.

중앙일보에 따르면 고씨 측 변호인 A씨는 13일 “피고인(고유정)이 처음부터 일관되게 성폭행 때문에 범행을 했다는 주장을 해왔는데, 관련 수사가 제대로 이뤄지지 않았다”고 주장했다. 이어 그는 “일반적인 사건이었다면 성폭행 과정은 어땠는지, 피의자의 진술이 맞는지부터 제대로 조사를 해야 한다”며 “그동안의 수사 결과만 놓고 보면 수사기관이 일방적으로 고씨의 성폭행 주장을 안 믿은 것”이라고 말했다. 고씨 측이 기소 후 법정 밖에서 성폭행 수사 등에 대한 입장을 밝힌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이어 그는 고씨의 변론을 맡은 것에 대해 “공판기록을 봤더니 피고인이 억울한 부분이 있었다”며 “계획적인 살인으로 보기에도 허점이 있어 가족들의 요청을 받아들여 변호를 맡았다”고 밝혔다고 해당 매체는 보도했다.

앞서 A변호사는 전날 제주지법에서 열린 첫 공판에서도 성욕이 강한 전남편의 성폭행 시도로 인해 고씨가 우발적 살인을 저질렀음을 강조했다. 

A변호사는 법정에서 “강씨가 아들과의 면접교섭이 이뤄지는 동안 고유정과의 스킨십을 시도했다. 펜션에서 아들이 게임을 하는 동안 싱크대에 있던 피고인에게 다가가 갑자기 몸을 만지는 등 성폭행을 하려 했다”고 주장했다. 또 변호인은 “피해자가 설거지를 하는 평화로운 전 아내의 뒷모습에서 옛날 추억을 떠올렸고, 자신의 무리한 성적 요구를 피고인이 거부하지 않았던 과거를 기대했던 것이 비극을 낳게 된 단초”라고 말했다.

졸피뎀 처방 내역과 ‘뼈의 중량’ 등 범행 전 인터넷을 통해 검색한 내용에 대해서 A변호사는 “클럽 버닝썬 사태 당시 연예기사를 보던 중 호기심에 찾아본 것이다. 뼈의 무게는 현 남편 보양식으로 감자탕을 검색하는 과정에서 꼬리곰탕, 뼈 분리수거, 뼈 강도 등으로 연관검색 상 자연스럽게 검색이 이뤄진 것”이라고 해명했다. 

이에 검찰은 “이 사건의 단초를 피해자의 행동에 의한 것이라는 주장에 대해 반드시 책임을 져야 할 것”이라며 좌시하지 않겠다고 말했다. 이어 검찰은 “졸피뎀이 피해자 혈흔에서 나온 게 아니라고 주장했는데 국립과학수사연구원 등 객관적 조사에 의해 이불과 담요 등에서 명확하게 피해자 혈흔이 나왔고 졸피뎀이 검출됐다”며 변호인 측의 주장이 적절하지 않다고 지적했다.

고씨는 지난 5월25일 오후 8시10분부터 9시50분 사이 제주시 조천읍의 한 펜션에서 전남편 강씨를 흉기로 찔러 살해한 혐의를 받고 있다.

한성주 기자 castleowner@kukinews.com

기사모아보기
친절한 쿡기자 타이틀
모아타운 갈등을 바라보며
오세훈 서울시장이 역점을 둔 도시 정비 사업 중 하나인 ‘모아타운’을 두고, 서울 곳곳이 찬반 문제로 떠들썩합니다. 모아타운 선정지는 물론 일부 예상지는 주민 간, 원주민·외지인 간 갈등으로 동네가 두 쪽이 난 상황입니다. 지난 13일 찾은 모아타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