홍성임 전북도의원, 남원의료원 인력감축 발언에 뭇매

입력 2019-10-15 11:48:14
- + 인쇄

홍성임 전북도의원, 남원의료원 인력감축 발언에 뭇매

전북도의회 홍성임 도의원(민주평화당)이 최근 남원의료원 정상화와 관련돼 ‘인력감축과 재정지원 축소’ 발언을 해 뭇매를 맞았다. 

의료공공성강화 전북네트워크는 15일 전북도의회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공공의료를 전면 부정한 홍성임 도의원을 규탄한다“고 말했다. 

이들은 “공공의료 확대가 국가적 정책이자 국민적 과제임에도 불구하고 이를 정면으로 부정한 홍성임 도의원은 사과해야 한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이어 이들은 “의료취약지에서 제대로 된 의료서비스를 받지 못하고 있는 도민의 현실을 외면하고 경영의 논리로 공공의료를 부정한 홍 의원 발언에 큰 충격과 묵과할 수 없는 중대한 문제이기에 강력히 항의한다”며 “민주평화당 전북도의원으로서 공공의료의 확대를 위한 역할을 하기 위해 공익적 적자를 보존하기 위한 재정적 지원 확대방안을 추진하라”고 지적했다. 

논란은 지난 9월 20일 전북도의회 행정자치위원회 회의에서 남원의료원장을 상대로 한 질의에서 시작했다. 

이날 회의에서는 남원의료원의 적자가 논의됐다. 

당시 홍성임 도의원은 “남원의료원의 부채가 늘고 있으니 인력을 감축해서라도 부채를 줄일 필요가 있다”고 말했다. 

의료공공 관계자들의 심기를 건드린 발언은 이어졌다. 

복지여성보건국장에게는 “구조조정뿐만 아니라 시설비에 대한 투자를 축소할 것”을 주문했다. 

이같은 홍 의원의 발언에 의료공공성강화 전북네트워크는 분노했다. 

이들은 홍성임 의원이 남원의료원의 공익적 적자를 두고, 인력감축과 재정지원 축소를 통한 부채감소를 주장한 것은 공공의료를 천박한 경영논리로 짜 맞췄다고 혀를 찼다. 

이들은 “남원의료원은 대표적 의료취약지인 임실순창남원 지역의 공공의료를 책임지는 기관으로서의 역할을 다하기 위해 시설장비 인력부족, 인력 수급난, 열악한 근무환경에도 불구하고 300여 직원이 구슬땀을 흘리며 최선을 다해왔다”며 “이 과정에서 시설투자와 인력보강은 반드시 필요하고 불가피하게 발생하는 공익적 적자는 남원의료원만의 몫이 아니고 정부와 지자체가 함께 해결해야할 공공의 몫”이라고 말했다. 

그러면서 “홍성임 도의원의 발언은 협소하고 잘못된 인식에서 비롯된 것으로 볼 수밖에 없다”며 “이는 지난 2013년 홍준표 당시 경남도지사가 적자를 이유로 진주의료원을 강제 폐업한 논리와 다를게 없다”고 일침을 놨다. 

홍 의원에 대한 의료공공성강화 네트워크의 비난이 일자, 홍 의원은 15일 전북도의회 기자실을 방문한 자리에서 “발언이 의도와 다르게 표현돼 유감이다”고 전했다. 

홍 의원은 “도의회, 행정, 공공의료 모두가 남원의료원 적자와 관련해, 모두가 힘을 모으자는 의미였다”고 해명했다. 

전주=신광영 기자 shingy1400@naver.com

기사모아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