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감]전북대 총장 "죄송합니다" …'비리 백화점' 맹폭에 고개 숙여

입력 2019-10-15 15:25:12
- + 인쇄
[국감]전북대 총장 김동원 전북대학교 총장 "죄송합니다". 국회 교육위원회 서영교 위원(더불어민주당)이 교수 비리를 들추자 고개부터 숙였다. 교수 비리와 각종 추문으로 '여론 재판'을 받은 전북대학교가 국감장에서 '비리 백화점'으로 낙인찍혔다.

15일 전남대에서 열린 호남제주권 국공립대학병원 국감에서 서 위원은 자녀를 논문 공저자로 올리고 연구비를 횡령한 교수 이름이 뭐냐고 묻자 김 총장은 "정광수 교수다"고 답했고 서 위원은 다시 이름을 공개했다.
서 위원은 "용도 불명의 총액은 4억 가까이 되는데 5천만 원 이상이면 5년 이하 징역이다"면서 죄질을 따졌다. 김 총장은 직위해제로 교육과정 현장서 분리했고 연구활동도 할 수 없다고 답변했다. 전 교수는 경찰 수사를 받고 있고 소총심사위에 제소한 상태라고 덧붙였다.

박경미 위원은 자녀를 동동저자로 등재하고 대학에 입학시킨 이 모 교수를 거명하며 전북대를 '비리백화점'이라고 싸잡아 나무랬다.
박 위원은 특히 원어민 객원 여교수를 성추행했다가 기소유예 처분을 받은 교수가 학교에 복귀한 것을 문제 삼았다. 박 위원은 "여교수는 가해 교수가 절대 교단에 서면 안된다는 조건의 변호사간 합의가 있었는데 어떻게 학교로 돌아갔나"라고 물었다. 이에 김 총장은 "휴직을 해서 교단에 돌아오지 않았다"고 답했다. 김 총장은 "사건들을 계기로 각종 규정을 강화하고 해당 교수 징계 수위도 높였다고 판단한다"면서 "거점대로 거듭나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강조했다.

박 위원은 "전국 163개 대학에서 638명이 부모 수업을 듣는데, 전북대는 21명으로 전국 평균을 크게 상회한다"고 말했고 "5개 대학, 13건 부정 사례 가운데 9건이 전북대 사례"라고 지적했다.
 
임재훈 위원(바른미래당)은 "비위교수들에 대해 형사처분만 기다리는 입장인데, 교직원과 교수는 (처분을)교육부로 이관해서 엄정하게 집행하는 것이 좋지 않나"라고 교육부 관계관에게 물었다. 이에 교육부 담당관은 "징계 대상에 따라 교육부 징계와 자체 징계가 있다"고 선을 그었다.

전희경 위원(자유한국당)은 '거점국립대 전성기'라고 문재인 정부의 예산집중을 꼬집은 뒤 "지역 특화 방식으로 성과를 내지 못하면 교육부와 공동책을을 져야 한다"고 경고했다.

조승래 위원(더불어민주당)이 연구비 논란과 관련해 전남대에 묻자 정병석 총장은 "연구비를 지급하면 산학협력단에서 학생에게 '당신에게 연구비가 지급됐습니다'란 통지를 한다"고 말해 눈길을 끌었다.

광주=소인섭 기자 isso2002@kukinews.com

기사모아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