진영 행안부 장관 "고성산불피해 구상권 해결 지혜모아 보겠다"

입력 2020-04-01 23:01:28
- + 인쇄

진영 행안부 장관 [고성=쿠키뉴스] 조병수 기자 =진영 행정안전부 장관이 지난해 고성산불로 피해를 입고 1년째 임시거처에서 생활하는 이주민들을 찾아 애로사항을 청취했다.

진영 행정안전부 장관은 1일 강원도 고성군 토성면 용촌리에 마련된 이주민 임시거처 지역을 방문해 고성산불피해 복구 추진상황을 보고 받고 피해 현장을 둘러봤다.

이 자리에서 이주민들은 "정부의 구상권 청구 문제로 인해 한전에서 보상금을 아직 지급하지 않고 있다"며 "가해자인 한전에게 모든 책임을 물어야 함에도 주민들이 피해를 보고 있는만큼 행안부와 한전이 머리를 맞대고 구상권 문제를 풀어달라"고 요구했다.

이에 대해 진영 장관은 "정부의 원칙과 법이 있다"며 "고성군, 강원도, 행안부, 한전이 함께 지혜를 모아보겠다"고 밝혔다.

이어 "오늘은 이주민들의 실상을 둘러보러 왔다"며 "둘러보고 (구상권 문제해결 방향)결정 하겠다"고 덧붙였다.

이날 가장 시급하게 풀어야할 문제로 언급된 구상권은 산불 피해 지원 보조금에 대해 재난안전법에 따라 정부가 한전에 청구한다는 내용이다.

이는 한전이 그 금액만큼 공제한 후 보상금을 피해 주민들에게 지급해야 하기 때문에 보상금이 현저히 줄어들게 된다는게 산불피해 주민들의 설명이다.

이날 진영 장관은 산불피해 주민들의 의견을 들은 후 이주민들의 임시거처인 컨테이너 집을 둘러보고 피해 지역을 살폈다.

한편 문영준 고성군수 권한대행은 이 자리에서 "고성산불 이후 아직까지 한차례의 산불도 나지 않았으며 앞으로도 산불 예방에 최선을 다겠다"고 말했다.

chobs@kukinews.com

기사모아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