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8.5%→5.9%, 복지도 동결”…홈플러스 임단협, 새 국면 맞을까?

기사승인 2020-07-07 04:17:02
- + 인쇄

“18.5%→5.9%, 복지도 동결”…홈플러스 임단협, 새 국면 맞을까?
사진=연합뉴스
[쿠키뉴스] 한전진 기자 = 홈플러스가 임금협상, 매장 매각 등을 놓고 노조와 대립하고 있는 가운데, 노조가 완화된 임금단체협약(임단협) 수정안을 제시하면서 갈등이 봉합 될 수 있을지 주목된다. 

6일 홈플러스민주노조연대(홈플러스 노조)는 지난해 10월 요구했던 기본급 18.5% 인상안을 이날 5.9%로 줄인 수정안을 공개했다. 노조 측은 “더 이상의 대립을 막고 파국에 이른 교섭의 돌파구를 마련하고자 하는 것”이라고 밝혔다. 그동안 노사 양측은 지난 4월부터 임단협 협의를 이어왔지만 첨예한 갈등에 결론을 내지 못했다. 

코로나19로 홈플러스의 위기가 커지며 노조가 한발 물러선 것으로 풀이된다. 실제로 홈플러스는 대형마트 불황에 코로나19까지 겹치며 최악의 한 해를 보내고 있다. 1997년 창사 이래 처음으로 임원진이 급여를 자진 삭감하며 사실상 비상 경영에 들어간 상태다.  

이외에도 노조는 상여금 100% 인상, 여름휴가비 신설, 명절상품권 인상, 노동절 상품권 신설 등 모두 철회했다. 비용이 필요한 요구안도 다음 교섭으로 넘기기로 했다. 구체적으로 복리후생시설 확충, 교육비 보조 확대, 식사 질 개선, 건강진단과 경조휴가 확대, 조합활동 보장과 대체인력 충원 등이다. 

노조 관계자는 “5.9%는 코로나위기와 경제 상황을 고려한 최소한의 인상폭”이라며 “이는 2020년 최저임금 1,795,310만원을 기준으로 하면 4.1% 높은 금액에 불과하다”라고 강조했다, 

복지요구안 동결과 비용이 드는 요구안을 철회한 대신, 노조는 호봉제 도입과 미지급 임금 소급 지급을 요구했다. 현재 노조는 사측의 일방적 임금지급 기준 설정으로 지난해 1100여명이 임금인상분 일부를 지급받지 못하고 있다고 주장하고 있다. 노조가 자체 추산한 금액은 약 6억9600만원 상당이다.

아울러 현장의 원성이 높은 강제전배, 통합운영, 인사/평가제도 개선, 익스프레스 노동환경 개선 등 5가지 요구안을 집중 논의할 것을 요구했다. 또 고용불안이 커지고 있다며 ‘고용보장·안정을 위한 노사 공동협약’도 공식적으로 사측에 제안했다. 

노조 관계자는 “임금 5.9% 인상과 호봉제 도입, 미지급 임금지급, 복지동결과 고용안정, 5가지 현장문제 해결책 마련은 노조의 최소한 요구안이고 전향적 수정안”이라며 “회사의 전향적인 입장 변화를 촉구한다”라고 말했다. 

노조가 한 발 양보에 나섰지만 양측의 합의 여부는 여전히 미지수다. 홈플러스 측은 “노조 측으로부터 접수된 공문도 아직 없는 상태”라며 “공식 입장은 없다”라고 말했다. 

노사가 매장 매각을 두고 대립각을 세우고 있는 것 역시 전망을 어둡게 한다. 현재 홈플러스는 경기 안산점, 대구 칠성점, 대전 둔산점 등 3개 지점에 대한 매각을 추진하고 있다. 이에 노조는 최대주주인 사모펀드 MBK가 은밀하게 구조조정을 추진하고 있다며 이를 반대하고 있다. 반면 홈플러스는 지난해 대규모 적자로 자산 유동화 등 조치가 불가피 하다는 입장이다. 

실제로 홈플러스는 지난해 매출액과 영업이익이 전년 대비 각각 4.69%, 38.39% 감소한 7조3002억원, 1602억원을 기록한 바 있다. 당기순손실은 5322억원으로 창사 이래 가장 큰 규모의 손실을 기록했다.

ist1076@kukinews.com 기사모아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