옵티머스펀드 사태, 코너 몰린 판매사들...대내외 문책 불가피 

기사승인 2020-07-11 05:25:01
- + 인쇄

옵티머스펀드 사태, 코너 몰린 판매사들...대내외 문책 불가피 
사진=연합뉴스
[쿠키뉴스] 유수환 기자 =옵티머스펀드 사태 논란에 핵심에 있는 NH투자증권을 비롯한 판매사(증권사)들이 대내외적 문책을 받을 가능성이 제기되고 있다. DLF(금리연계펀드) 사태와 라임펀드 사태 당시에도 관련 책임자들이 인사 이동을 당하거나 경영진들이 징계를 받은 전력이 있어서다. 또한 금융당국발 경영진 징계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는 상황이다.

11일 금융투자업계에 따르면 ‘펀드 사기 의혹’에 따른 환매 중단으로 논란이 된 옵티머스펀드 판매사들이 원금손실에 따른 보상 및 금융당국의 징계 가능성에 사면초가에 놓였다. 이 가운데 해당 펀드의 최대 판매사인 NH투자증권은 책임소재를 놓고 투자자·예탁원·하나은행과 소송 전까지 치를 상황에 놓였다. 

금융투자업계에서는 국내 굴지의 증권사인 NH투자증권이 네임밸류가 현저히 떨어지는 옵티머스자산운용과 펀드 판매 거래를 했는지 의아해하고 있다. 

자산운용업계 관계자는 “일반적인 상식이라면 대형 증권사가 옵티머스운용과 같은 소규모 운용사와 거래하면서 그 정도의 많은 금액(약 4500억원)을 판매하는 경우는 거의 없다”며 “자산운용업계에서도 이해하기 힘들다는 평이 많다”고 지적했다. 

또 다른 업계 관계자는 “옵티머스가 소규모 운용사이긴 하나 자문단으로 구성된 인사들이 정관계 출신 인사들이었고, 이 점은 영업에 유리한 부분으로 작용했을 수 있다”고 말했다. 

옵티머스자산운용의 고문과 펀드컨설팅을 담당하는 자문단 리스트에 이헌재 전 부총리 등이 지난해 말까지 이름을 올랐던 것으로 나타났다. 

이와 관련해 해당 펀드를 대규모 판매한 NH투자증권 등은 대내외적으로 책임론을 피하기 어려울 것으로 보인다. 우선 내부적으로 관련 책임자들에 대한 책임소재를 물을 가능성이 크다. NH투자증권은 몇해 전 홍콩항셍지수 폭락으로 ELS(주가연계증권) 손실이 확대되자 부서장과 임원들을 물갈이 했다. 

또한 최근 라임자산운용 환매 연기 사태 때에도 증권사 인사들이 대거 문책성 인사 발령으로 부서를 이동했다. KB증권 델타원솔루션본부 부서장은 라임 사태가 발생하자 자리에서 물러났다. NH투자증권도 라임 사태 당시 피해 업체 11곳 중 한 곳인 에스모머티리얼즈와 TRS(총수익스와프) 거래를 하는 과정에서 90억원대 손실을 내자 이 과정에서 PBS 담당 본부장을 교체했다.

금융당국의 징계 가능성도 판매사 입장에서는 곤혹스러운 일이다. 금융감독원 관계자는 “최근에 자산운용사에 대한 검사가 최근에 착수했고, 이후 판매사들에 대해 조사를 진행할 예정”이라며 “일단 상황을 지켜봐야 될 것 같고, 아직은 판매사에 대한 재제를 얘기하기에는 이르다”고 말했다.

하지만 금융당국은 올해 초 해외금리연계 파생결합펀드(DLF) 손실 사태와 관련해 우리은행과 하나은행에 과태료 부과 및 경영진에 대한 중징계를 통보했다. 이에 은행 측은 크게 반발해 법원에 행정소송을 하는 이의제기 신청을 내기도 했다.

NH투자증권 측은 “옵티머스운용은 이미 예전에도 지금과 똑같은 구조의 상품을 3000억원 가량 판매했다. 당시에도 금융당국으로부터 검사를 받았다”며 “당사도 옵티머스 측이 이런 트랙레코드(실적)이 있다는 것을 검토해 판단했던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투자자 보상안과 관련해 “유동성 공급을 위한 선지원을 검토하고 있다”며 “고객들의 대부분 자금이 단기 상품에 운용됐기에 지금은 유동성을 공급하는 방향으로 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아울러 “(금융당국 징계 가능성에 대해서는) 불완전판매 이슈는 금융감독원이 최종 판단하지 않을까 싶다”고 말했다.

한편 일각에서는 NH투자증권 등 판매사들에 대한 ‘동정론’도 나오고 있다. 금융투자업계 관계자는 “이번 사태는 라임펀드 환매 중단 사태와 달리 운용사가 판매사에게 자료를 제공해 준 과정에서 발생한 위변조 사건”이라며 “역설적으로 판매사인 증권사도 피해를 입었다고 볼 수 있다”고 설명했다. 

shwan9@kukinews.com 기사모아보기
친절한 쿡기자 타이틀
모아타운 갈등을 바라보며
오세훈 서울시장이 역점을 둔 도시 정비 사업 중 하나인 ‘모아타운’을 두고, 서울 곳곳이 찬반 문제로 떠들썩합니다. 모아타운 선정지는 물론 일부 예상지는 주민 간, 원주민·외지인 간 갈등으로 동네가 두 쪽이 난 상황입니다. 지난 13일 찾은 모아타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