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등교사 정원 감축안 전남 곳곳서 반발

“학령인구 감소‧교육 불평등 교육부가 앞장서서 부채질 하는 것”

입력 2020-08-03 14:55:02
- + 인쇄

중등교사 정원 감축안 전남 곳곳서 반발
▲ 전남도 23개 교육참여위원회 위원장들은 3일 오후 전남도교육청 기자실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교육부의 2021년도 전남 중등교사 정원 감축안에 대해 심각한 우려와 절망감을 느낀다”며 정원 기준을 ‘학생 수’가 아닌 ‘학급 수’로 바꾸라고 주장했다.
[무안=쿠키뉴스] 신영삼 기자 =교육부의 내년 전남 중등교원 224명 감축 계획 발표에 대해 전남 교육참여위원회가 정원 기준을 ‘학생 수’가 아닌 ‘학급 수’로 바꿔야 한다며 강하게 반발했다.

또 정치권과 교육부가 나서서 농어촌과 섬 지역 교육진흥을 위한 특별법 제정 등 전남교육 활성화 방안 마련에 나서달라고 촉구했다.

전남도 23개 교육참여위원회 위원장들은 3일 오후 전남도교육청 기자실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교육부의 2021년도 전남 중등교사 정원 감축안에 대해 심각한 우려와 절망감을 느낀다”며 이같이 주장했다.

이들은 “교육부의 교원 수급계획 발표 후 통지된 2021학년도 교육공무원 정원 1차 가배정(안)에 따르면 전남교육청은 초등교사 정원을 78명 증원하고, 중‧고등교사 정원을 224명 감축하라는 것”이라면서 “학생 수 기준에 따라 교사 정원을 재배치하겠다는 교육부의 방침으로, 당장 내년에 전남 공립 중‧고등학교는 학교별로 평균 1명씩 교사 숫자를 줄여야 한다”고 덧붙였다.

특히 전남은 전국 섬의 3분의 2를 차지하고 있어 인구나 학교의 분산도가 매우 크고, 초‧중‧고등학교 60% 이상이 농어촌과 도서벽지에 소재하고, 이 중 44%의 학교가 60명 이하의 소규모 학교라면서, 정부의 단순 논리는 아이들의 교육을 포기하라는 것과 마찬가지라고 주장했다.

뿐만 아니라 “인구가 많은 대도시 교육의 질은 더욱 높아지고, 지방 교육의 질은 더욱 황폐화 되는 교육부의 이 같은 조치는 교육적‧사회적 불평등을 더욱 심화시킬 것”이라며 “학령인구 감소와 교육 불평등을 교육부가 앞장서서 부채질하는 오류를 스스로 자초하는 셈”이라고 강하게 비판했다. 

중등교사 정원 감축안 전남 곳곳서 반발
▲ 전국교직원노동조합 전남지부는 3일 오전 전남도교육청 현관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교육부의 무분별한 교사정원 감축을 철회하라고 촉구했다.
전국교직원노동조합 전남지부도 이날 오전 전남도교육청 현관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교육부의 무분별한 교사정원 감축을 철회하라고 촉구했다.

전교조는 특히 “코로나19와 같은 상황에 효과적으로 대처하고, 최대한 등교가 가능하기 위해서는 학교와 학급의 규모를 줄이는 것이 우선”이라며 “코로나19 상황임에도 전남의 소규모학교가 안정적으로 조기 등교 수업을 실시할 수 있었던 사례가 이미 증명하고 있다”고 강조했다.

전교조는 교원 수 확충으로 학급당 학생 수 감축, 순회 및 겸임교사 최소화로 교육의 질 확보방안 강구, 농어촌교육특별법 제정 등을 촉구했다.

news032@kukinews.com 기사모아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