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로나19 백신, 100% 효과적이지 않더라도 많은 생명 구할 것

WHO, 코로나19 2차 재확산에 대비해야

기사승인 2020-08-04 16:28:35
- + 인쇄

코로나19 백신, 100% 효과적이지 않더라도 많은 생명 구할 것
출처= Global Initiative on Sharing All Influenza Data
[쿠키뉴스] 조민규 기자 =세계보건기구가(WHO)가 코로나19에 묘책이 없을 것이라며, 2차 재확산을 경고했다. 

WHO 테드로스 아드하놈 거브러여수스 사무총장은 3일 백신 개발에 대한 강력한 희망들에도 불구하고 코로나19에 대한 묘책은 없을 것이고, 정상으로 가는 길은 멀 것이라고 밝혔다고 abc 등 외신이 보도했다.

그는 제네바 본부에서 가진 온라인 기자회견에서 “대유행의 영향이 앞으로 수십 년간 느껴질 것이다. 현 국면에 묘책은 아마 없을 것”이라며 “국민들과 정부들에 대한 메시지는 분명하다, ‘모든 것을 다하라’이다”라며 모든 국가들이 마스크 착용, 사회적 거리두기, 손씻기 등 보건대책을 엄격히 실시하기를 촉구했다.

특히 “많은 백신들이 현재 3상 시험 중이고 우리 모두는 사람들을 감염으로부터 막을 수 있는 여러 효과적인 백신을 가질 것으로 기대한다”며 “백신은 비록 100% 효과적이지 않더라도 여전히 생명을 구할 것”이라고 전했다.

WHO 관계자들은 중국에서 활동 중인 선발조사팀이 아직 돌아오지 않았으나, 중국과 국제사회 전문가들의 확대된 합동팀이 우한에서 바이러스의 기원에 대해 연구할 계획을 세우고 있다고 밝혔다.

kioo@kukinews.com 기사모아보기
친절한 쿡기자 타이틀
모아타운 갈등을 바라보며
오세훈 서울시장이 역점을 둔 도시 정비 사업 중 하나인 ‘모아타운’을 두고, 서울 곳곳이 찬반 문제로 떠들썩합니다. 모아타운 선정지는 물론 일부 예상지는 주민 간, 원주민·외지인 간 갈등으로 동네가 두 쪽이 난 상황입니다. 지난 13일 찾은 모아타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