평창 스마트축산 놓고 찬반 대립..."지역미래 사업" VS "상업적 도구일뿐"

입력 2020-10-19 16:04:00
- + 인쇄
평창 스마트축산 놓고 찬반 대립...
▲평창 스마트축산건립추진위원회 관계자들이 19일 강원 평창읍사무소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있다. 2020.10.19.

[평창=쿠키뉴스] 박하림 기자 =강원 평창군의 스마트축산 건립사업 추진을 두고 지역주민들의 찬반 입장이 극명하게 갈려 논란이 일고 있다.

평창 스마트축산건립추진위원회(위원장 정석교)는 19일 평창읍사무소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스마트축산단지를 혐오시설, 환경오염시설이 아닌 생산시설로 이해하고 있고 지역미래를 위한 든든한 농축산 기반시설”이라고 주장했다.

추진위는 “축산단지 규모는 25동 규모와 2500두 내외로 사업을 추진하고 있다”면서 “한우사업, 퇴비사업, 교육사업, 외식사업, 사료사업, 관광사업 등 다양한 사업으로 참여 확대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이어 “향후 한우타운, 한우체험장, 육가공시설 등 한우와 관련된 건물들이 들어와 땅값이 상승되고 지역주민의 고용창출 또한 발생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반대 측이 제기한 해당 사업의 진정성 의심에 대해선 “사회단체장, 군 의원, 이장 등의 사업을 신청했을 땐 사업타당성이 있기 때문에 신청했을 것으로 생각한다”고 말했다. 

평창 스마트축산 놓고 찬반 대립...
▲스마트축산시범단지사업 인근마을 반대추진 비상대책위원회의 집회 모습.

반대 측의 반발도 거세다.

스마트축산시범단지사업 인근마을 반대추진 비상대책위원회는 “이번 사업은 축사와 한우를 늘리기 위한 신규 사업이 아닌 기존 축사를 이전해 집단화하는 사업으로, 참가자격은 현재 축산농가로 한정됨은 물론 기존 축사도 반드시 철거해야 한다”고 대응했다.

반대위는 “스마트축산 시스템이라 악취가 없고 한우타운 조성으로 인근 땅값이 상승할 것이라는 삼척동자도 웃을 얘기로 주민들을 현혹하고 있다”며 “미탄면 회동리, 방림면 운교리 심지어 평창영월정선 축협조합장 마을인 용평면 도사리마저 한 번에 외면당하자 평창읍 노론리로 추진한 것일뿐”이라고 지적했다.

반대위는 “평창읍 사회단체장, 선거직 본인 및 직계가족, 공무원가족, 이장 등이 신청했었고 그것도 모자라 한사람이 가족명의로 2~3개를 신청하는 상업적 도구로 전락됐다”며 “평창군의 스마트축산 강행의 진정성이 의심되고 기존 축사의 이전 집단화라는 정부정책의 본질을 흐리고 있다”고 밝혔다.

이어 “평창읍내 축산농가 68개 중 이번 사업에 참여할 희망이 있는 농가는 고작 1농가 뿐”이라면서 “피해당사자는 동부6개리 주민인데 사회단체장과 개인 업체들은 왜 찬성하는 것인지 모르겠다”고 말했다.

hrp118@kukinews.com 기사모아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