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칼럼] 안내렌즈삽입술 ‘Evo+ Aqua ICL’, 시력교정술로 어려운 고도근시 교정의 대안

기사승인 2020-10-19 17:15:58
- + 인쇄
[칼럼] 안내렌즈삽입술 ‘Evo+ Aqua ICL’, 시력교정술로 어려운 고도근시 교정의 대안
▲ 사진=부산성모안과병원 제공

일반적으로 시력교정술이라고 하면 흔히 레이저 각막 굴절교정술을 떠올린다. 하지만 10명 가운데 1~2명 꼴로 레이저 시력교정술이 불가능한 경우가 심심치 않게 발생한다.

고도근시(-3.00D ~ -23.00D)로 각막 절삭량이 많아서 퇴행이 걱정이거나 각막이 선천적으로 얇은 경우, 각막의 내구성이 약한 조건 등이다. 이 경우, 안구 내 렌즈를 삽입하는 안내렌즈삽입술(Implantable Contact Lens)이 시력교정의 대안이 될 수 있다.

최근에는 아쿠아 안내렌즈삽입술을 넘어선 이보 플러스 아쿠아 ICL(Evo+ Aqua ICL)이 새롭게 도입됐다.

Evo+ Aqua ICL은 각막두께에 상관없이 수술이 가능할 뿐만 아니라 홍채절개술 없이 수술이 진행된다. 기존 수술에 비해 눈부심 현상이 적으며, 홍채절개술을 위한 내원의 불편함도 줄였다. 또한 렌즈 광학부를 평균 7%에서 최대 10%까지 확장하여 큰 동공을 가진 환자들이 수술 후에 겪을 수도 있는 시력저하, 빛 번짐 같은 부작용을 최소화하였다.

이는, 각막을 절삭하지 않아도 되기 때문에 각막과 안구의 구조를 그대로 보존할 수 있으며, 수술 후 반영구적으로 시력을 유지할 수 있는 장점이 있다.

하지만, Evo+ Aqua ICL 수술은 그만큼 높은 기술력이 요구되는 고난이도 수술이다. 환자마다 다양한 안구 모양과 크기를 가지고 있어 만약 특수 렌즈가 안구 공간보다 작거나, 클 경우 시력교정 후 어지럼증, 흐릿한 시야 등이 발생할 수 있기 때문에 정확한 안구 공간 측정이 요구된다.

또한, 수술 전에는 각막 단층 촬영을 통해 각막 내피세포의 수, 밀도, 크기 등 각막의 상태를 면밀히 검사해 안전한 수술을 진행해야 한다. 정상 각막 내피세포 수는 2,000~3,000개로 해당 기준에 적합해야 수술이 가능하기 때문에 눈 속에 렌즈가 들어갈 공간의 깊이는 물론 각막 내피세포 및 각막상태를 정확히 측정하는 것이 필요하다.

레이저로 각막을 교정하는 방식이 아닌 의료진이 직접 렌즈를 삽입하는 수술인 만큼 전문의의 섬세한 기술과 경험이 뒷받침되어야 한다. 각막 내피세포 및 각막상태의 정확한 측정도 중요하지만 특히, 환자 개개인의 눈상태에 맞는 렌즈의 종류와 크기를 결정하여 수술을 진행하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다. 수술 후에도 주기적으로 병원을 내원하여 내피세포의 수와 상태 등을 확인하는 것이 중요하다.


글. 부산성모안과병원 SMILE라식센터 최재원 과장 기사모아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