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0 국감] "요양병원 면회제한 풀고 종사자 전수검사 검토할 것"

국정감사서 요양병원 코로나19 감염 위험 지적

기사승인 2020-10-20 16:48:12
- + 인쇄
[2020 국감]


[쿠키뉴스] 유수인 기자 = 면회가 제한된 요양병원에서 코로나19 집단감염이 발생함에 따라 종사자 전수검사가 필요하다는 주장이 나왔다. 

강선우 더불어민주당 의원은 20일 국회에서 열린 국민건강보험 국정감사에서 "중앙사고수습본부에서 수도권 소재 요양병원을 대상으로 전수검사를 한다고 했는데 수도권에 한정한 일인가 생각된다"면서 "요양병원은 취약지이다. 10일 기준 28개 요양병원에서 발생한 확진자가 400명 정도인데 사망률은 18%가 넘는다"고 지적했다.

강 의원은 "부산 해뜨락요양병원은 사망자가 발생했지만 사인이 폐렴이라며 별다른 조치없이 사망처리를 했다. 이에 장례까지 다 지냈는데 이후 사망자가 코로나19 확진자였다고 가족에게 통보하면서 가족과 장례식장 참여자 모두 격리를 하게 됐다"며 "감염 증세가 있었는데도 방역수칙이 지켜지지 않았고, 병원 측에서 뭔가 숨기지 않았나 싶다. 면회가 제한되니 정확한 사인을 알기도 어려워졌다"고 제기했다. 

그러면서 "요양병원은 지난 3월20일부터 면회 제한 등 외부인 출입이 통제된 상태였고, 요양병원에는 거동이 힘든 환자들이 많다. 그럼 감염원이 어디일까. 아마도 지역사회와 접촉이 가능한 종사자일 가능성이 높다"라며 "요양병원 전수검사를 해본 적이 있는 건보공단에게 정보력과 실행력이 있으니 적극적으로 방역에 나서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에 김용익 국민건강보험공단 이사장 "방역을 이유로 요양병원과 시설에 면회를 금지하니 안에서 어떤 일이 벌어지는지 알 수 없게 됐다. 그래서 방역조치를 한 상태에서 면회가 가능하도록 정부와 협의하고 있다"면서 "종사자 전수조사 계획은 없지만 검토해보겠다"고 밝혔다. 


suin92710@kukinews.com 기사모아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