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사방’ 조주빈, 범죄수익 1억800만원 은닉 혐의 추가기소

기사승인 2020-10-22 01:00:04
- + 인쇄
‘박사방’ 조주빈, 범죄수익 1억800만원 은닉 혐의 추가기소
▲ 텔레그램 박사방 운영자 조주빈 / 박태현 기자

[쿠키뉴스] 이은호 기자 =검찰이 텔레그램에서 여성의 성착취 영상을 제작·유포한 조주빈(25·구속 기소)에게 1억800만원의 범죄수익을 은닉한 혐의를 추가로 적용해 재판에 넘겼다.

서울중앙지검 디지털 성범죄 특별수사 태스크포스(팀장 오세영 여성아동범죄조사부장)는 21일 조씨와 공범 강모씨(24·불구속 기소)를 아동·청소년성보호법과 범죄수익은닉처벌법 위반 등 혐의로 추가 기소했다.

조씨는 지난해 8월부터 올해 3월까지 자신이 운영한 ‘박사방’의 범죄수익을 가상화폐로 지급받아 환전해 53회에 걸쳐 약 1억800만원의 수익을 은닉한 혐의를 받는다. 공범인 수원시 영통구청 사회복무요원 강모씨는 이 가운데 8회에 걸쳐 약 350만원을 환전해 조씨에게 전달한 혐의가 있다.

또한 조씨는 지난해 11월 ‘하드코어방’에 아동·청소년 7명, 성인 15명의 성 착취물을 유포하고 올 3월 ‘박사홍보방’에 성인 3명의 성 착취물을 유포한 혐의를 받고 있다. 공범 남모씨(29·구속 기소)가 유인한 피해자를 협박해 전신 노출 사진을 받아 유포한 혐의 등도 있다.

앞서 검찰은 지난 6월1일부터 10월15일까지 조씨와 강씨에 대한 범죄수익은닉, 명예훼손, 유사강간 등 사건 6건을 경찰로부터 넘겨받은 뒤 수사를 진행해왔다.

검찰 관계자는 “현재 재판 계속 중인 조주빈 등 6명의 범죄집단 사건에 병합 신청할 예정이고, 죄질에 상응한 형이 선고될 수 있도록 공소 유지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한편 검찰은 조씨의 지시로 모텔에서 피해자를 유사강간·강제추행하고 그 장면을 촬영해 유포한 또 다른 공범 정모씨에 대해서도 계속 수사 중이다.

wild37@kukinews.com 기사모아보기
친절한 쿡기자 타이틀
모아타운 갈등을 바라보며
오세훈 서울시장이 역점을 둔 도시 정비 사업 중 하나인 ‘모아타운’을 두고, 서울 곳곳이 찬반 문제로 떠들썩합니다. 모아타운 선정지는 물론 일부 예상지는 주민 간, 원주민·외지인 간 갈등으로 동네가 두 쪽이 난 상황입니다. 지난 13일 찾은 모아타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