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상남도 고위험시설·요양 및 정신병원 일제 방역 점검

입력 2020-10-23 15:10:01
- + 인쇄

[창원=쿠키뉴스] 강종효 기자 = 경상남도(도지사 김경수)가 정부의 방침에 따라 방역경계심이 느슨해지는 상황을 우려해 ‘고위험시설, 요양병원’ 등을 대상으로 코로나 감염확산 차단을 위한 일제점검을 실시하고 있다.

현재 사회적 거리두기는 1단계로 완화됐지만 경남도 내 고위험시설 중 방문판매 등 ‘직접판매 홍보관’은 집합금지 규정이 유지되고 있으며, 이외 고위험시설 11종 중 유흥시설 5종(유흥주점·콜라텍·단란주점·감성주점·헌팅포차)은 4㎡당 1명으로 이용인원 제한 등 강화된 수칙이 추가돼 운영 중이다.

경상남도 고위험시설·요양 및 정신병원 일제 방역 점검

21일부터 시작된 이번 점검은 11월 3일까지 2주간 진행되며 ▲시설별 핵심수칙 이행 교육 및 방역수칙 안내 홍보 ▲핵심방역수칙 이행여부 점검 등을 주요내용으로 실시된다.

경남도는 집단감염 위험성이 큰 클럽이나 헌팅포차 등 방역수칙 기준이 미흡한 곳이나, 집단감염이 발생한 곳에 추가 제한조치를 취할 수 있는 방안을 검토한다는 계획이다. 

최근 환자 수는 감소하고 있으나 요양병원·시설·정신병원 등의 집단발생이 증가하고 있어 도내 관련시설의 방역실태를 종합점검 한다. 

경상남도 고위험시설·요양 및 정신병원 일제 방역 점검

거리두기 1단계 상황에서도 시설 이용자를 안전하게 보호할 수 있도록 선제적 조치를 시행할 계획이며, 점검대상은 도내 요양병원 126개소, 요양시설 185개소, 정신병원 39개소 등이다.

점검은 10월 22일부터 11월 4일까지 2주간 실시되며, ▲시설별 방역관리자 지정 여부 ▲발열체크 등 의심증상 확인·기록 여부 ▲외부인 출입통제 상황 ▲의심종사자 업무배제 여부 ▲의심환자 격리 공간 마련 여부 등 방역수칙 전반의 이행 여부 상황을 확인한다.

위반사항은 현장에서 계도하거나 향후 제도개선 등의 조치를 취한다는 방침이다.

k123@kukinews.com 기사모아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