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주 가을 국악 대축제 ‘제39회 대한민국국악제’ 개최

기사승인 2020-10-28 14:04:52
- + 인쇄
공주 가을 국악 대축제 ‘제39회 대한민국국악제’ 개최

[쿠키뉴스] 김영보 기자 = ‘제39회 대한민국국악제’가 오는 30일(금)과 31일(토) 양일간 충청남도 공주 아트센터 고마 야외특설무대에서 열린다.

공주시(시장 김정섭)가 주최하고 사단법인 한국국악협회(이사장 임웅수)가 주관하는 ‘제39회 대한민국국악제’는 중고제 판소리의 중심지이자 박동진 명창의 고향인 공주에서 최고의 명인, 명창들과 함께 화려한 가을 국악 잔치로 진행될 예정이다. 1981년 ‘제1회 대한민국국악제’로 시작된 대한민국국악제는 대한민국 대표 국악 축제로써 자리잡아왔다. 이번 행사는 코로나19의 여파로 각종 국악 공연이 취소되는 상황에서 열리다보니 국악 애호가들에게 단비 같은 행사가 될 것으로 보인다.

30일 ‘국립 충청국악원의 시대적 요구’를 주제로 한 학술 세미나를 시작으로, 31일에는 1부 ‘전통 연희 한마당’과 2부 ‘개막식 및 본 공연’이 개최될 예정이다. 학술 세미나에는 박일훈 전 국립국악원장을 비롯한 국악계 저명인사들이 참여하여 국립충청국악원의 가치와 전망을 논의한다.

31일에 열리는 ‘전통 연희 한마당’에서는 공주의 아름다운 풍광을 배경으로 ‘광명농악’ ‘진도북춤’ 등 7개의 전통 연희팀들이 전통 연희 모꼬지 공연을 벌일 예정이다. 또한 이어서 열리는 제39회 대한민국국악제 본 공연은 박성환 명창의 중고제 판소리를 시작으로 이광수(비나리), 안숙선 명창, 이호연·유지숙·김차경(민요) 명창, 경기도당굿시나위춤보존회, 왕기철·왕윤정 부녀(심청가), 송선원·박준규(매나리), 박종필(덧배기 춤), 사물놀이 진쇠, 모선미(해금),가수 마야 등이 공연을 펼쳐지며 안산시립국악관현악단(임상규 지휘자)이 연주로 참여하는 다채로운 공연이 진행될 예정이다.

‘제39회 대한민국국악제’는 공주시 주최, (사)한국국악협회 주관, 한국문화예술위원회, 충청남고, 서울시, 공주시의회, 공주문화원, 국악방송, 한국음악실연자연합회 후원으로 진행되며, 누구나 사전 신청 없이 관람할 수 있다.


kim.youngbo@kukinews.com 기사모아보기
친절한 쿡기자 타이틀
모아타운 갈등을 바라보며
오세훈 서울시장이 역점을 둔 도시 정비 사업 중 하나인 ‘모아타운’을 두고, 서울 곳곳이 찬반 문제로 떠들썩합니다. 모아타운 선정지는 물론 일부 예상지는 주민 간, 원주민·외지인 간 갈등으로 동네가 두 쪽이 난 상황입니다. 지난 13일 찾은 모아타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