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영석 “秋, 정권 몰락 막으려 ‘尹 직무배제’… 상당히 억지스럽다”

기사승인 2020-11-26 10:47:33
- + 인쇄
윤영석 “秋, 정권 몰락 막으려 ‘尹 직무배제’… 상당히 억지스럽다”
▲국민의힘 윤영석 의원. 사진=윤영석 의원실

[쿠키뉴스] 조현지 기자 =국민의힘 윤영석 의원이 추미애 법무부 장관의 윤석열 검찰총장 ‘직무배제’ 결정을 놓고 ‘권력형 비리’를 숨기기 위한 정치적 조치라는 의혹을 제기했다.

윤 의원은 26일 KBS 라디오 ‘김경래의 최강시사’에 출연해 “추 장관이 억지와 왜곡으로 정치적 폭거를 하면서 법치주의를 파괴하는 행위를 했다”며 “초유의 상황이 제기되는 배경은 정권의 몰락을 부를 대형사건을 감추기 위해서다”고 주장했다.

윤 의원은 “청와대 전 수석이 연루된 라임·옵티머스 사태, 월성 1호기 부당 폐쇄, 울산시장 부장선거 등 윤 총장이 살아있는 권력에 대해서 엄정한 칼을 대니 추 장관이 이런 무리한 조치를 했다”며 “수사지휘권 배제 조치를 몇 번 하다가 도저히 안되니까 결국 일괄적으로 모든 직무에서 배제했다”고 했다.

이어 “정말 무리수라고 생각한다. 오히려 정권 몰락을 더 불러일으킬 것이다. 국민적 신뢰를 위반하는 사건이고 결코 국민들의 지지를 받을 수 없는 조치”라며 “친여성향의 시민단체 ‘참여연대’에서도 직무배제 조치에 대해 합당하지 않다는 취지로 성명을 발표했다. 그만큼 추 장관이 주장한 6가지 이유는 상당히 억지스러운 부분이 많다”고 꼬집었다.

윤 총장에 대해선 “문재인 대통령도 살아있는 권력에 대한 ‘엄정 수사’를 당부하며 윤 총장을 검찰총장으로 임명하지 않았는가”라며 “검찰개혁에 대한 저항을 한 것이 아니고 ‘산 권력 수사’라는 직무를 엄정하게 수행한 것”이라고 평가했다.

그러면서 “결국 윤 총장이 비위가 없다면 추 장관이 잘못한 것이다. 만약 (윤 총장이) 문제가 있다면 임명권자인 문 대통령이 사람을 잘못 본 것이다. 그래서 어떤 경우든지 문 대통령이 입장을 내놔야한다”며 “사상 초유의 법치주의가 무너지는 사건에 대해서 아무말도 하지 않은 것은 그야말로 대통령 자신의 직무유기”라고 강하게 비판했다.

hyeonzi@kukinews.com 기사모아보기
친절한 쿡기자 타이틀
모아타운 갈등을 바라보며
오세훈 서울시장이 역점을 둔 도시 정비 사업 중 하나인 ‘모아타운’을 두고, 서울 곳곳이 찬반 문제로 떠들썩합니다. 모아타운 선정지는 물론 일부 예상지는 주민 간, 원주민·외지인 간 갈등으로 동네가 두 쪽이 난 상황입니다. 지난 13일 찾은 모아타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