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민의힘 “공수처법, 대한민국에 전혀 도움되지 않아…‘총력 저지’할 것”

기사승인 2020-11-30 10:31:56
- + 인쇄
국민의힘 “공수처법, 대한민국에 전혀 도움되지 않아…‘총력 저지’할 것”
▲국민의힘 주호영 원내대표. 사진=박태현 기자

[쿠키뉴스] 조현지 기자 =국민의힘이 여당의 고위공직자범죄수사처(공수처)법 개정안 등의 단독 처리를 두고 ‘총력 저지’의 각오를 다졌다.

주호영 원내대표는 29일 의원총회에서 “야당의 거부권을 삭제하는 공수처법, 국정원 대공수사권을 이관하는 국정원법, 그리고 경찰청법과 경제3법까지 (민주당이) 어느 날 하루 강제 처리를 위한 준비를 할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이어 “결국 ‘국민의 힘’으로 막을 수밖에 없다. 우리가 물러남 없는 행동으로 막아내야 할 그런 한 주가 다가온 것 같다”며 “문재인 정권이 막무가내로 망치고 있는 이 나라 민주주의와 법치주의를 위해 무엇이든 던지고 희생해야 하는 엄중한 한 주”라고 강조했다.

주 원내대표는 의총 직후 취재진이 ‘물러남 없는 행동’의 의미를 묻자 “헌법에 반한다든지, 대한민국에 전혀 도움이 되지 않는 법안들의 통과가 예상될 경우 모든 수단을 동원해 저지하려고 한다”고 설명했다.

‘모든 수단’에 국회 보이콧도 포함되냐는 질문에는 “상황에 따라 판단하도록 하겠다”고 답했다.

한편 국회 정보위원회는 30일 전체회의를 열고 대공수사권 이관 등을 골자로 한 ‘국가정보원법 개정안’ 처리를 시도한다. 법제사법위원회 법안 소위도 ‘공수처법’ 개정안 등에 대한 전체회의 상정 여부를 논의할 예정이다.

앞서 정보위는 지난 27일 전체회의에서 국정원법 개정안을 상정, 처리하려고 했으나 야당의 반발로 상정을 유보했다. 공수처 개정안도 지난 25, 26일 법사위 법안소위에서 논의했지만 국민의힘이 줄곧 불참하면서 의결을 미뤄왔다. 


hyeonzi@kukinews.com 기사모아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