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핑 혐의' 러시아, 도쿄·베이징 올림픽서 국기·국가 못써

기사승인 2020-12-18 11:03:32
- + 인쇄
'도핑 혐의' 러시아, 도쿄·베이징 올림픽서 국기·국가 못써
2018 동계 올림픽에서 러시아 응원단이 사용한 국기. 사진=AP 연합
[쿠키뉴스] 김찬홍 기자 = 러시아가 내년에 열리는 2020 도쿄하계올림픽과 2022년 베이징동계올림픽에서 자국 국기와 국가를 사용할 수 없다.

연합뉴스의 보도에 따르면 스위스 로잔에 있는 스포츠중재재판소(CAS)는 17일(한국시간) 러시아의 도핑 샘플 조작 혐의를 인정해 2년간 주요 국제스포츠대회 참가를 제한하는 징계를 확정했다.

러시아는 국가 자격으로 2022년 12월 16일까지 주요 국제 스포츠대회에 나서지 못한다. 이에 따라 다음해 7∼8월 치러질 예정인 도쿄하계올림픽, 2022년 2월 베이징동계올림픽, 2022년 11∼12월 카타르 월드컵 등이 이에 해당한다.

도핑과 무관하다는 점이 입증된 선수들은 '중립국 선수'라는 개인 자격으로 뛸 수 있으나 러시아 국기와 국가 사용은 금지된다.

러시아 선수들이 개인 자격으로 대회에 나서는 것은 처음이 아니다. 2014년 소치 동계올림픽에서도 도핑 테스트 결과를 조작한 사실이 드러나 2017년 12월 국제올림픽위원회(IOC)로부터 회원 자격 정지 징계를 받았고, 이 때문에 러시아 선수들은 이듬해 2월 평창 동계올림픽에 ‘러시아 출신 올림픽 선수’(OAR)라는 개인 자격으로 출전해야 했다.

CAS는 또 징계 기간 러시아가 주요 국제 대회를 유치 또는 개최할 수 없도록 했다. 올림픽과 종목별 세계선수권대회에 러시아 정부 관계자와 대표가 참가하는 길도 막혔다.

앞서 세계반도핑기구(WADA)는 지난해 12월 자체 조사 결과를 토대로 러시아가 양성 반응이 나온 도핑 테스트 결과를 숨기는 등 도핑 샘플을 조작했다고 결론 내리고 4년 간 주요 국제 스포츠대회 참가 금지를 결정했다. 러시아는 기술적인 문제가 있었을 뿐 의도적인 데이터 조작은 없었다고 주장하며 CAS에 이의를 신청했다.

러시아의 도핑 조작을 인정하면서도 WADA가 원래 요청한 징계 기간을 절반으로 줄인 CAS 결정에 의견이 갈렸다. WADA는 징계 수위가 절반으로 준 것에 아쉽다는 반응을 보이면서도 도핑 규정 위반에 강력한 제재 처분을 내린 CAS의 결정을 지지했다.

이번 CAS 결정을 놓고 WADA는 징계 수위가 절반으로 준 것에 아쉽다는 반응을 보이면서도 “전 세계 반도핑 시스템을 뒤엎으려는 어떠한 조직적 부정 행위도 용납될 수 없다는 명료한 메시지를 줬다”고 긍정적으로 평가했다. 그러나 미국 반도핑위원회(USADA)는 징계 수위가 낮아진 것에 대해 “깨끗한 선수들과 스포츠 정신, 법 규정에 대한 파멸적인 타격”이라고 성토했다.

kch0949@kukinews.com 기사모아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