각질과 발진, 가려움과 불편감까지.. 건선 환자의 깨끗한 피부를 위해 필요한 것은?

윤기만 / 기사승인 : 2020-12-30 09:16:27
- + 인쇄


[쿠키뉴스] 윤기만 기자 = 평생 관리가 필요한 만성피부질환, 건선이란? 

건선은 면역체계 이상으로 생기는 만성피부질환입니다.
두피, 팔꿈치, 다리, 손톱 등 전신 곳곳에 붉은 발진과 하얗고 두꺼운 각질이 생기는 생기는 주요 증상과 함께
견디기 힘든 건선관절염의 통증이 생기기도 합니다.

증상의 악화와 호전이 반복되는 것이 특징인데, 피부과 전문의를 통한 정확한 진단과 올바른 치료가 무엇보다 중요한 질환입니다.

건선, 이래서 힘들어요.

건선은 주로 20대 젊은 나이에 발병해 사회생활이 왕성한 20-40대까지 유병률이 고르게 분포되어 있는데요.

증상만으로도 괴로운데, 겉으로 드러나는 피부 병변과 각질 때문에 사람들로부터 불편한 시선을 받고 위축이 되기 쉽습니다. 

실제 한 연구 결과에 따르면, 건선 환자들은 우울증, 불안장애 등의 정신질환을 겪을 가능성이 정상인보다 훨씬 높게 나타났습니다.

‘자유로운 일상’을 되찾고 싶은 건선 환자들

건선으로 인한 신체적, 정신적 고충이 상당한 환자들이 바라는 것은 다름아닌 ‘자유로운 일상’이었습니다. 

실제 건선 환자 대상 설문조사에 따르면, 환자들이 생각하는 건선 치료의 최종 목표로는 ‘건선으로부터 자유로운 일상 및 사회 생활 영위(36%)'와 '완전히·거의 깨끗해진 피부 개선 효과(33%)'가 높은 비중으로 꼽혔습니다.

건선 어떻게 치료하면 되나요?

건선의 치료법에는 크게 4가지가 있는데요. 다행히 최근에는 증상이 심한 중증 건선 환자라도 '생물학적 제제'로 적절히 치료하면 ‘깨끗한 피부’를 얻을 수 있을 정도로 치료 효과가 좋아졌습니다. 

생물학적 제제는, 면역시스템에서 건선 유발 요인의 중요한 단계를 선택적으로 차단하여 증상을 완화시키는 치료법으로 병변이 전신 피부의 10% 이상을 덮고 있는 ‘중증 건선’ 환자들에게 사용되고 있어요.

중증 건선 치료의 열쇠, 생물학적 제제

최근에는 생물학적 제제 중 인터루킨 억제제들이 치료에 주로 사용되고 있는데요. 치료제에 따라 연 4~12회 병원 방문으로 치료 유지가 가능해 사회생활을 하는 환자들도 치료받기가 수월한 편입니다.

생물학적제제 치료, 만족도 ‘매우 높아’

실제 건선 환자 설문조사 결과, 현재 생물학적제제 처방을 받고 있는 환자들은 치료에 대해 '매우 만족한다'고 답한 환자가 90%로 나타나, 타 치료제 대비 치료 만족도가 가장 높은 것으로 조사되기도 했습니다.

우수한 효과로 주목받는 생물학적제제
 
올해 영국에서 발표된 ‘건선 생물학적 제제 치료 가이드라인’ 개정안에는 '생물학적 제제들의 약제별 효과 및 안전성'에 대한 메타분석 결과가 수록되어 주목을 받기도 했죠.

치료 비용 부담을 줄여주는 ‘산정특례제도’란?

생물학적 제제는 높은 효과만큼이나 치료 비용 또한 상당해 환자들이 부담을 느끼는 요인 중 하나였는데요. 

2017년부터는 적용 기준에 부합하는 건선 환자들의 경우, 환자 본인부담금이 10%로 줄어드는 ‘산정특례 제도’를 통해 생물학적 제제 치료비 부담을 줄일 수 있습니다.

중증 건선 산정특례 적용 시, 연간 최소 100만원에서 최대 170만원 정도를 부담하면 깨끗한 피부를 기대할 수 있습니다.

“건선은 꾸준히 관리해야 하는 질환이지만, 발병 조기에 적절한 치료를 시작하면 악화를 늦추고 깨끗한 피부로의 개선이 가능합니다.
이제는 생물학적 제제와 같이 편의성과 높은 치료 효과를 모두 갖춘 약제가 있어 환자분들이 바라는 깨끗한 피부를 되찾을 수 있을 뿐 아니라, 이전 보다 수월하게 관리할 수 있는 환경이 되었다고 생각합니다. 
더욱 많은 환자분들이 정확한 진단을 통해 질환을 잘 관리하고, 기존에 누리던 일상의 행복을 되찾길 바라는 마음입니다.”  -서울아산병원 피부과 장성은 교수-

adrees@kuki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