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럽연합, 모더나 백신 승인...내주 접종 예정

기사승인 2021-01-07 19:24:08
- + 인쇄
유럽연합, 모더나 백신 승인...내주 접종 예정
▲ 백신 이미지. 사진=연합뉴스 


[쿠키뉴스] 구현화 기자 = 유럽연합(EU) 행정부 격인 집행위원회가 미국 제약사 모더나가 개발한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백신 사용을 승인함에 따라 내주에는 회원국에 해당 백신 공급이 이뤄질 것으로 예상된다.

7일(현지시간) 미국 정치전문매체 폴리티코 유럽판과 로이터 통신 연합뉴스 등에 따르면 모더나는 전날 성명을 통해 EU 회원국들에 백신 배송을 내주 시작할 것이라고 밝혔다.

EU 집행위는 앞서 같은 날 유럽의약품청(EMA)의 모더나 백신 조건부 판매 승인 권고에 따라 이 백신의 EU 회원국 내 사용을 공식 승인했다.

이는 미국 제약사 화이자와 독일 바이오엔테크가 공동 개발한 코로나19 백신에 이어 EU 내에서 사용 승인이 이뤄진 두 번째 백신이다.

EU 집행위는 이미 모더나와 계약을 통해 27개 회원국이 사용할 백신 1억6000만회 투여분을 확보한 상태다.

이번 승인은 EU 회원국에서 백신 접종 속도가 다른 국가에 비해 느리다는 비판이 커지고 있는 가운데 이뤄졌다. 미국과 영국은 이미 두 가지 백신 공급을 시작해 각각 500만명, 100만명 이상 접종했다.

EU 회원국에서는 지난달 27일 처음으로 화이자-바이오엔테크 백신 접종이 본격 시작됐으나 지난 일주일가량 동안 백신을 맞은 사람은 수십만 명 수준이라고 로이터는 전했다.

모더나 백신은 영하 70도의 초저온 냉동을 필요로 하는 화이자 백신과는 달리 영하 20도로 보관할 수 있어 공급 과정이 더 용이할 수 있다는 점에서 현 상황에 일부 도움이 될 것이라는 전망이 나온다.

kuh@kukinews.com 기사모아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