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경수 경남지사, '예산 조기 집행' 지시

입력 2021-01-09 05:16:02
- + 인쇄
[창원=쿠키뉴스] 강종효 기자 = 김경수 경남도지사가 새해 첫 간부회의에서 지역경기 회복을 위한 예산 조기 집행을 지시했다.

김 지사는 8일 도청 재난안전대책본부 영상회의실에서 진행된 1월 월간전략회의에서 "정부가 역대 가장 높은 수준인 63%의 (상반기)조기집행률을 목표로 설정했는데 신속 집행에 차질이 없도록 각 부서와 시군에 대해 잘 점검하고 지원해 달라"며 이같이 말했다.

정부는 지난해(62%)에 이어 올해 역시 코로나 피해극복과 경기 보강을 위한 예산의 신속집행을 강조하고 있으며, 경남도 역시 이에 발맞춰 세부적인 재정 집행을 위한 계획을 수립했다.

김경수 경남지사, '예산 조기 집행' 지시

김 지사는 올해 예산의 조기집행과 함께 내년도 경제 성장에 대한 선제적인 대응을 주문했다. 

"코로나 극복 후 맞이할 2022년도는 본격적으로 국가경제와 지역경제, 민생이 완전 성장기로 전환돼야 할 시기인 만큼 정부도 대단히 확장적인 재정정책을 이어나갈 것"이라 예상하며 "정부의 확장적 재정정책에 발맞춰 경남도 국비확보에 선제적이고 적극적으로 나서 달라"고 당부했다.

이날 회의에서 경남연구원(원장 홍재우)은 '2021년 경남경제․산업 전망'을 발표했다. 

연구원 남종석 박사는 올해 경남 경제성장률을 2.3%로 예측했다. 지난해 경남 경제성장률은 마이너스 1.4%로 잠정 집계된 상태다.


남 박사는 경제 관련 공공기관과 대기업 연구소가 올해 우리나라 경제성장률을 최대 3.2% 수준으로 예측한 것에 비해 지역경제성장률 예측치가 낮은 것은 안정적인 물가수준을 유지하면서 달성할 수 있는 잠재성장률이 전국 평균에 다소 미달하기 때문이라고 분석했다.

또한 동남권 주력산업인 조선, 자동차, 건설 등 전방산업의 경기회복이 후방산업의 성장을 유인할 것으로 예상하고 이에 따라 설비투자 및 지식생산물투자의 성장률이 높게 나타날 것이라 전망했다. 

한편 이날 회의는 코로나19 상황을 고려해 참석자들이 한 곳에 모이지 않고 참석인원을 7곳으로 분산한 채 영상회의로 진행됐다.

k123@kukinews.com 기사모아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