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안군 공무원, 위‧아래 가리지 않는 ‘일탈’

김산 군수 대낮 술판 이어 환경미화원 방한 물품 중고거래 시도 들통

입력 2021-01-14 14:53:10
- + 인쇄
무안군 공무원, 위‧아래 가리지 않는 ‘일탈’
▲ 무안군 홈페이지 ‘군수에게 바란다’코너에 환경미화원들의 일탈을 폭로한 “군민 세금으로 지급한 동계물품 되팔아 사적이익 챙기는 환경미화원을 신고한다”는 제목의 글과 사진이 등록됐다. 무안군 홈페이지 화면 캡처.
[무안=쿠키뉴스] 신영삼 기자 =전남 무안군이 직급을 가리지 않고 이어지는 공무원들의 일탈로 비판의 중심에 섰다.

무안군에서는 지난 2일, 조류독감 확진 산란계 농장을 방문한 김산 군수가 간부 공무원들과 대낮 술판을 벌인 것을 두고 코로나19 방역수칙 위반 논란이 불거졌다.

김 군수가 뒤늦게 사과문을 내고 진화에 나섰지만, 성의 없고 무책임한 사과라는 비판이 이어지면서 오히려 논란을 부추겼고, 이번에는 무안군 일부 환경미화원들이 군에서 지급받은 방한용품을 인터넷 중고거래 사이트를 통해 판매하려 한 사실이 드러나 말썽이다.

지난달 말 유명 인터넷 중고물품 거래 사이트인 ‘○○마켓’에 겨울 패딩점퍼와 안전화 등을 판매한다는 게시물이 올라왔다.

다운패딩은 ‘선물 받은 것인데 패딩이 있어서 내 놓는다’는 설명과 함께 상품 라벨도 뜯지 않은 사진이 올려졌고, 안전화 역시 라벨이 붙어있는 사진과 평일은 오후 6시 이후, 주말은 언제든지 거래가 가능하다는 설명도 곁들여졌다.

다운패딩 가격은 45만 원, 두 켤레의 안전화는 각각 3만 원으로 올라왔다.

문제는 이렇게 올려진 물품은 무안군이 지난해 11월과 12월 두 차례에 걸쳐 2700여만 원의 예산을 들여 환경미화원 81명에게 지급한 방한복과 안전화로 확인되면서 비난이 이어지고 있다.

무안군청 홈페이지 ‘군수에게 바란다’코너에 지난해 12월 23일 오후 10시 17분 “군민 세금으로 지급한 동계물품 되팔아 사적이익 챙기는 환경미화원을 신고한다”는 제목의 글과 사진이 등록됐다.

한 주민이 중고거래 사이트를 보고 거래를 위해 판매자와 통화하던 중 판매자가 무안군 환경미화 운전직이고, 판매 물품 역시 개인 중고물품이 아니라 무안군이 지급한 방한용품이라는 사실을 알게 돼 글을 올린 것이다.

특히 해당 공무원과 통화 중 “이미 여러 환경미화원과 운전직들이 그렇게 하고 있다”면서 “제품에는 문제가 없다는 답변을 받았다”고 밝혀, 그동안 관행처럼 벌어졌던 것은 아닌지 의혹이 커지고 있다.

한편 감사를 벌인 무안군은 14일 현재, 공무직 환경미화원 3명과 기간제 1명, 청소차량을 운전하는 운전직 공무원 1명 등 모두 5명이 중고거래 사이트에 물품을 올린 것으로 확인하고, 징계 절차에 들어갔다.

news032@kukinews.com 기사모아보기